<사진출처=미래창조과학부>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3일부터 판교 알파돔시티 디지털콘텐츠 체험관에 연구개발(ICT R&D)를 통해 개발된 5종의 가상현실(VR) 체험형 콘텐츠를 전시하고 실내 디지털 테마파크 붐 조성에 나선다고 2일 밝혔다.

알파돔 시티는 ‘창조경제밸리’로 조성 예정인 판교역 일대에 위치한 약 37만평 규모의 백화점·쇼핑몰 등 복합공간이다.

전시예정인 5종의 디지털콘텐츠는 그간 미래부 연구개발(R&D) 과제를 통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개발한 가상현실 체험 시스템으로 ▲하늘에서 뛰어내리는 익스트림 스포츠 체험을 경험할 수 있는 ‘에어글라이더’ ▲가상으로 의상을 입어보는 ‘가상 피팅 시스템’ ▲3차원으로 가상공간을 체험하는 ‘여행체험 시스템’ ▲ 골프자세를 교정해 주는 ‘골프 코칭 시스템’ ▲3D 아바타를 통해 분장효과를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세계 최초 ‘분장 시뮬레이션 시스템’이다.

미래부는 알파돔시티 라스트리트 오픈 일정에 맞춰 가상현실 테마파크와 관련된 첨단 연구개발물을 누구나 쉽게 체험할 수 있도록 접근성이 좋은 알파돔시티 라스트리트에 약 1개월간 체험 전시관을 마련하게 됐다.

이를 통해 가상현실 콘텐츠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미래 먹거리로 가상현실 테마파크 붐을 조성할 계획이다.

알파돔에 이어 울주군 복합웰컴센터·제주항공우주박물관이 내년 실내 테마파크 개관을 준비하는 등 관련 분야의 성장이 기대된다.

한편, 가상현실 기반의 실내 테마파크는 좁은 공간을 활용한 실감형 디지털콘텐츠라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

아울러 미래부는 가상현실 인력, 기술 및 인프라 등을 서울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 집적시켜 파빌리온을 중심으로 디지털 테마파크 붐 조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서석진 미래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알파돔시티의 가상현실 테마파크를 통해 국민들이 도심에서 편리하게 체험할 수 있는 신(新)콘텐츠 서비스 창출을 주도하는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가상현실 테마파크뿐만 아니라 신(新)비즈니스 모델을 지속 발굴해 가상현실 기술력 제고와 인력 양성을 통해 디지털콘텐츠 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함께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