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빅데이터가 우리의 일상속에 점차 자리잡으며 이를 활용하려는 정부와 금융권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앞으로 보험의 보장 내역을 확인하기 위해 각 보험사에 문의해야 했던 불편함이 내년부터 사라진다. 내년 상반기부터는 인터넷을 통해 가입한 보험의 보장내역을 한번에 볼 수 있게 된다.

한국신용정보원은 클릭 한 번으로 보험상품의 세부 보장내역을 확인하는 '보험다보여' 서비스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금융업권 신용정보를 통합관리하는 신용정보원은 25일 서울 중구 금융위원회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빅데이터 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신용정보원은 종합신용정보기관으로서 은행·카드·보험 등 금융업계의 빅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해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고 금융권의 경쟁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보험다보여 서비스는 본인의 보장내역뿐 아니라 비슷한 연령대 가입자의 평균 보장금액 등의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또 보장내역이 특정 부분에 쏠려 있을 경우 보장범위를 넓힌 보험 설계도 제시해준다.

신용정보원은 오는 12월까지 일괄조회 시스템을 구축한 뒤 신용정보원 홈페이지에서 보험다보여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보험사 간 가입 내역을 통합 조회해 보험사기를 예방하는 '보험사기다잡아' 서비스도 등장한다.

보험사기다잡아를 통해 보험사들은 지나치게 많은 보험에 가입한 고객의 가입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 현재 보험사들은 FDS(보험사기예방시스템)를 이용해 자사 고객의 정보만 분석 가능하다.

신용정보원은 올해 하반기에 보험가입 내역을 통합조회하는 시스템을 우선 정비한다.

업권 간 연계분석이 이뤄지면서 신용리스크 평가 모형도 정교해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각 업권은 업권별로 신용거래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은행권은 연체·상환 정보를, 보험권은 지급·해지 정보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신용정보원은 이러한 정보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신용평가를 정교화하고 합리적인 대출금리를 책정할 계획이다.

가계부채 관리에도 신용정보원의 신용정보 분석 시스템이 활용된다.

현재 시중은행은 총부채상환비율(DTI)과 표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활용해 주택담보대출자의 상환능력을 평가하고 있다. DSR은 전체 소득에서 주택담보대출과 기타 부채의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이다. DSR이 70%라면 전체 소득의 70%를 대출 원리금을 갚는 데 쓴다는 의미다.

현재 사용하는 표준 DSR은 대출만기와 평균금리 등만 활용해 산출된다. 실질 DSR은 이외에 상환방식 등 다양한 요소를 모두 고려해 산정된다.

지난해 금융위는 여신심사 선진화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면서 신용정보원이 설립되면 충분한 테스트를 거쳐 실질 DSR로 사후관리를 시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신용정보원은 금융기관이 실질 DSR로 대출자의 상환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올해 말까지 시스템을 정비할 방침이다.

하루 2100만 건에 이르는 교통카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시스템도 구축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교통카드 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을 내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교통카드 빅데이터에는 교통수단, 승하차 시간, 노선 및 정류장, 환승 여부 등의 정보가 담겨 있다.

이를 분석하면 보다 정밀한 교통 체계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으며 국토부는 민간에도 관련 데이터를 제공할 계획이어서 부동산, 통신, 재해·재난, 기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들 자료가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임종룡 위원장은 25일 은행연합회에서 주재한 '신용정보원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조찬 간담회'에서 "신용정보가 각 금융업권 협회에서 신용정보원으로 통합됐다"며 "이로써 더욱 효과적이고 강화된 신용정보 보호가 가능해졌다"며 "신용정보원은 전 업권의 신용정보를 관리하는 유일한 기관인 만큼, 업권간 정보를 연계한 여러 분석을 지속적으로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만 이용됐던 기존의 신용정보에 대해 다양한 분석을 시도해 금융사와 핀테크기업 등의 신사업 개척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