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KEB하나은행(은행장 함영주)은 현충일 연휴기간인 내달 4일부터 7일 오전 6시까지 (구)하나은행과 (구)외환은행의 IT시스템 통합작업으로 인해 대부분의 금융거래가 일시 중단된다고 23일 밝혔다.

이로 인해 해당기간 동안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폰뱅킹, 자동화기기(ATM), 체크카드,장기카드대출(카드론) 등 대부분의 금융거래가 일시 중단된다.

다만 콜센터를 통한 사고신고접수/자기앞수표 사고 확인, 공항 환전 업무, 신용카드 물품구매(국내, 해외) 및 신용카드를 통한 교통 이용은 정상적으로 가능하며,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도 타행 및 타사 자동화기기를 통해서 이용할 수 있다.

KEB하나은행 IT통합지원부 관계자는 “이번 IT시스템 통합 기간 중 불가피한 큰 불편을 드리게 되어 대단히 죄송스럽다”며 “시스템 통합 후 손님의 접근도 및 이용 편리성이 크게 향상 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더 가깝고 편리해진 KEB 하나은행으로 보답 드리겠다”고 밝혔다.

<제공=KEB하나은행>

[금융거래 일시 중단 FAQ]

Q1. KEB하나은행의 금융거래 일시 중단 시점은 정확히 언제인가요?
A. 2016년 6월 4일 토요일 00시 00분부터 2016년 6월 7일 화요일 06시 00분까지       
금융거래가 일시 중단됩니다.

Q2. 금융거래가 중단된다고 하는 6월 4일 토요일 00시:00분은 정확히 언제를 의미하나요?
A. 6월 3일 금요일 23시 59분까지는 금융거래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1분 이후부터는 금융거래가 불가능합니다.

Q3. 자동화기기 일시 중단 시점은 정확히 언제인가요?
A. (구)하나은행의 자동화기기는 2016년 6월 4일 토요일 00시 00분부터 일시 중단됩니다. (구)외환은행의 자동화기기는 조금 더 빠른 2016년 6월 3일 금요일 16시 00분부터 일시 중단됩니다.

Q4. 타 은행 인터넷뱅킹을 통해서 KEB하나은행 계좌로 입금은 가능한가요?
A. KEB하나은행 계좌를 통한 모든 금융거래가 해당 기간 동안 일시 중단됩니다. 따라서 다른 은행 인터넷뱅킹에서 KEB하나은행 계좌로의 입금도 일시 중단됩니다.

Q5. 타 은행 자동화기기에서는 현금을 찾을 수 있는 것인가요?
A. KEB하나은행 계좌를 통한 모든 금융거래가 해당 기간 동안 일시 중단됩니다. 따라서 KEB하나은행 뿐 아니라 다른 은행 자동화기기에서 KEB하나은행 계좌에 대한 현금 인출도 일시 중단됩니다.

Q6. 모든 금융거래가 중단되는 것인가요?
A. KEB하나은행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금융거래는 일시 중단됩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일부 업무는 가능합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한 물품구매(국내, 해외), 타행/타사 자동화기기를 통한 신용카드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콜센터 통한 사고신고 접수, 콜센터 통한 자기앞수표 사고 여부 확인, 공항 환전 업무 등은 가능합니다. 선불 및 후불 교통카드(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를 통한 택시, 버스, 지하철 이용은 기존과 동일하게 가능합니다. 다만 후불 체크 교통 카드를 통한 택시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Q7. 해당 기간 동안 체크카드도 사용이 안되나요?
A. KEB하나은행 계좌를 이용하는 체크카드 사용은 일시 중단됩니다.
 
Q8. 교통카드도 사용이 안되나요?
A. 후불 체크 교통카드를 통한 버스, 지하철 이용은 가능하나 택시 이용이 일시 중단됩니다. 아울러 기 충전된 금액 내에서 선불 체크교통카드는 버스, 지하철, 택시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Q9. 신용카드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는 가능한가요?
A.  KEB하나은행의 자동화기기를 통한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는 일시 중단됩니다. 다만 타행 및 타사 자동화기기를 통해서는 현금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Q10. 신용카드 장기카드대출(카드론)은 가능한가요?
A. 신용카드 장기카드대출(카드론)은 일시 중단됩니다. 장기카드대출이 필요하신 손님께서는 사전에 준비하셔야 합니다.

Q11. 하나멤버스 사용도 일시 중단되나요?
A. 해당 기간 동안 하나멤버스 일부 거래가 일시 중단됩니다. 하나멤버스 서비스 중에서 충전하기, 내계좌로, ATM출금, 바코드결제 4가지 서비스가 일시 중단됩니다.

Q12. (구)하나은행과 (구)외환은행의 IT가 통합되면 무엇이 좋아지나요?
A. IT시스템 통합으로 인해 (구)하나은행과 (구)외환은행 손님이 KEB하나은행 모든 영업점,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을 구분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구)하나은행과 (구)외환은행의 요구불 통장을 통합KEB하나은행 어디서든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시며 (구)하나은행과 (구)외환은행의 기존 계좌번호를 통합 KEB하나은행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금융 접근도 및 편리성이 크게 향상될 예정입니다. 
추가적으로 인터넷뱅킹의 경우도 윈도와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가능했던 거래가 다양한 PC운영체제(윈도, Mac OS, 리눅스)와 웹 브라우저(인터넷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크롬, 사파리, 오페라)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