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는 서부 아프리카 지역의 최대규모 발전소인 나이지리아 엑빈(Egbin)발전소의 보일러 복구 및 발전소 정상화 사업을 KERL로부터 2500만 달러(약 230억원)에 수주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일본 마루베니, 인도 NTPC 등과 치열한 수주경쟁을 벌인 끝에 기술력을 인정받아 마루베니를 제치고 2개 호기의 보일러 복구사업 수주에 성공한 것으로 성장잠재력이 높은 아프리카 전력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고 한전은 밝혔다.
 
한전은 국내 관련기업과 동반진출을 통해 본 사업에 대한 수주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며, 본 사업 이외에도 동 발전소의 운영·보수사업 수주를 위해 나이지리아측과 막바지 협상을 진행 중에 있다.
 
엑빈발전소는 나이지리아 경제수도인 라고스 동쪽에 위치한 총 발전용량 1,320MW의 서부아프리카 최대 발전소로 국가 전체 발전량의 약 30%를 생산하고 있으나 최근 보일러 폭발사고로 인하여 2개 호기(440MW)의 가동이 중단, 전력시장에 막대한 타격을 주고 있다.
 
현재 나이지리아는 대부분의 발전설비가 노후되어 설비용량 7056MW의 약 63%인 4429MW 정도만 공급가능할 정도로 발전설비 성능개선이 절실한 실정이며, 전력인프라 부족으로 전기보급율이 50%에도 미치지 못해 대부분 자가발전기로 전력을 충당하고 있다.
 
한전에 따르면 자가발전기 가동으로 인한 소음 문제 뿐만 아니라 일반가정의 경우도 디젤연료비로 월 150만원 이상 지출해야 하는 등 과도한 전력사용비용 부담으로 고통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한전은 세계 10위의 산유국으로 에너지 자원이 풍부한 나이지리아를 아프리카 전력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거점시장으로 선정하고, 적극적인 전력·자원 연계사업 추진을 통해 나이지리아의 자원과 한전의 기술력을 결합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높은 성장 잠재력을 바탕으로 향후 전력수요 급증이 예상됨에 따라 나이지리아 전력시장 진출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민석 기자> lms@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