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홍남기 미래창조과학부 제1차관은 3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탄소자원화 기술의 조기 실증‧상용화를 위해 탄소자원화 발전전략 간담회를 개최해 연구자들과 의견을 나눴다.

‘탄소자원화 발전전략’은 지난 달 21일, 박근혜 대통령이 주재한 제33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보고됐으며, 원천기술이 산업계 현장으로 이어져 상용화되는데 있어 출연(연)의 역할이 중요함에 따라 이번 간담회가 마련됐다.

이번 간담회 에서는 탄소자원화 관련 주요 출연(연)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및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중견 연구자들과 함께, 탄소자원화 원천기술 개발 및 조기 실증‧상용화 방안과 우리나라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됐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CCS와 미세조류를 이용한 화학제품 생산 기술을, 한국화학연구원은 부생가스 전환을 통한 화학제품 생산 기술을,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CO2 광물화 상용화 기술을 소개하고, 사업화를 위한 전략 방안을 제안했다.

홍남기 차관은 “신 기후체제 하에서 우리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확보하는 동시에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하기 위해서는, 출연(연)이 보유한 원천기술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시장의 수요와 기대에 부응하는 탄소자원화 기술의 조기 상용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탄소자원화 기술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출연(연)이 첨병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이를 위해 원천기술 개발에 집중하는 동시에 산업계의 브리지 역할도 수행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오전, 홍남기 차관은 ‘과기 창가(科氣 創可) 현장톡!’의 일환으로 대전지역 출연(연) 중견연구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국가 신성장 창출을 위한 출연(연)의 역할과 정부의 지원정책에 대해 현장의 의견을 청취했다.

홍남기 차관은 “10년 후 미래 신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원천기술 개발을 위해 출연(연)이 매진해 줄 것을 당부하며, 미래부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연구자 중심의 연구 환경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