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은 자체 설문조사 플랫폼인 ‘여기톡’을 통해 지난 9일부터 11일, 이용자 1289명을 상대로 중소형호텔 결제 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진행했더니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14일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중소형호텔에서 숙박비 결제 시 가장 큰 불만'을 묻는 질문에 2명 중 1명(53.4%)이 카드가와 현금가의 불일치라고 답했다.

이어 ▲요금표가 없어 정가를 알기 어려운 점(22.7%) ▲카드 사용내역에 숙박업소 이름이 남는 것(15.2%) ▲신용, 체크카드를 아예 받지 않는 경우(5.0%) 등이 숙박비 결제 시 느끼는 불만으로 언급됐다.

현금 결제를 요구하는 업소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숙박비 결제 시, 현금만 된다는 말을 들은 경험'을 묻자 절반 이상이 ‘있다(54.4%)’고 했다.

또한 '현금 결제 시 숙박비를 할인해 준다는 제안을 받은 경험'에 대한 질문에는 10명 중 7명이 '있다(75.9%)’고 응답했다.

이 같은 이용자 불만을 수용한 여기어때는 카드가와 현금가 일치제(가칭)를 이달 중 발표한다.

이는 중소형호텔 인식개선을 위한 혁신프로젝트 중 하나의 정책이 될 예정이다. 업계에서 처음으로 내놓은 최저가 보상제(1탄)와 100% 환불 보장제(2탄), 리얼리뷰(3탄)가 이 프로젝트를 통해 탄생했다.

더불어 여기어때는 우수 중소형호텔 인증제인 대한민국 좋은숙박 TOP 1000을 곧 실시한다. 이를 통해 전국 4000여개 여기어때의 제휴점 중 엄격한 심사로 선발된 우수업소 1000곳에 인증마크를 부착한다. 이용자들이 신뢰를 갖고 숙박업소를 선택, 방문하도록 돕는 제도다.

선정 과정은 다음과 같다. 1차로 이용자들이 방문하고 싶은 업소를 저장하는 ‘찜’ 기능 상위 3000개 업체를 선별한다.

이어 페이지뷰(PV)와 바로예약률, 리뷰수 등을 기준으로 2500개의 숙박업체를 가린다. 마지막으로 중소형호텔 인식개선을 위한 혁신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제휴점 1000 곳을 추려 좋은숙박 TOP 1000 타이틀을 부여한다.

문지형 위드이노베이션 커뮤니케이션 총괄은 “기존 숙박업계의 부적절한 관행이 근절돼야 진정한 고품격 숙박문화가 정착된다"며 "곧 출시될 ‘대한민국 좋은숙박 TOP 1000’이 우수 숙박업소의 기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