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회장과 미국 상하원 의원들이 제네시스 EQ900를 비롯 아이오닉, 니로 등 친환경차들을 시승한 뒤 의견을 나누고 있다. 오른쪽부터 정몽구 회장, 양웅철 부회장, 존 바라소 상원의원, 뎁 피셔 상원의원.

[이뉴스투데이 이상민 기자] 한국 등 아시아 3개국을 순방중인 미국 연방 상·하원의원들이 28일 정몽구 회장을 면담하고,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를 방문했다.

뎁 피셔 상원의원이 단장인 미국 연방 상·하원 의원단(이하 미 의원단) 5명은 태드 코크란, 존 바라소 상원의원, 존 던컨, 다이앤 블랙 하원의원으로 구성돼 있다.

뎁 피셔 상원의원은 상원 상무·과학·교통위원회 위원, 7선인 태드 코크란 상원의원은 미국 정부부처 예산집행권을 갖고 있는 상원 세출위원회 위원장, 존 바라소 상원의원은 공화당 정책방향을 수립하는 정책위원회 의장을 각각 맡고 있으며, 존 던컨 하원의원은 교통 및 교통 인프라 관련 법안 수립을 관장하는 하원 교통 인프라위원회 부위원장, 다이앤 블랙 하원의원은 하원 예산위원회 위원이다.

일본, 한국, 호주 등 3개국을 방문하고 있는 미 의원단은 일본에서는 철도산업 현황을 둘러보고, 한국에서는 자동차산업, 교통 인프라 및 문화를 집중적으로 살핀 후 자국 정책 수립에 반영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 방문 중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현대·기아차를 방문했다.

미 의원단은 이날 경기도 화성시 롤링힐스에서 정몽구 회장과 오찬을 함께 하며 양국 자동차산업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남양연구소로 이동해 디자인센터, 충돌시험장을 견학했다.

정몽구 회장은 “현대·기아차는 정보통신과 전자 기술이 융합된 자율주행 기술과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투자 확대를 통해 미래 기술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존 바라소 상원의원은 "현대·기아차가 추진하는 미래차 개발 노력들이 향후 미래 주도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큰 동력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미 의원단은 디자인센터에서 남양연구소 소개와 홍보 영상을 관람한 후 충돌시험장에서 프라이드 정면 충돌 시험 시연 모습을 관람했다.

이어 미 의원단은 주행시험장에서 제네시스 EQ900를 비롯 제네시스 브랜드 차량과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일렉트릭, 니로 하이브리드, 투싼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 하반기 미국 출시 예정인 기아차 K7을 시승했다.

올해 초 디트로이트 모터쇼를 통해 미국시장에 첫 선을 보인 제네시스 EQ900(미국명 G90)는 하반기 현지에 제네시스 브랜드로 공식 론칭될 예정이며, 의원들도 EQ900에 큰 관심을 나타냈다.

제네시스 EQ900(G90)를 시승한 뎁 피셔 상원의원은 "제네시스 G90은 고급스러운 내부 디자인과 운전 편의성을 갖춰 미국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고 호평했다.

친환경 전용 플랫폼으로 개발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와 아이오닉 일렉트릭, 니로 하이브리드도 하반기 현지에 출시된다.

현대·기아차는 쏘울 전기차, 쏘나타 하이브리드, K5 하이브리드와 탄탄한 친환경 라인업을 구성, 미국 친환경차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일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미국시장에 138만8000대를 판매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전년(130만6000대) 대비 6.2% 증가한 실적이다. 미국 시장 증가율인 5.7%보다 높은 수치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