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정재욱 기자] 인천광역시는 원도심 노후화의 주범이자 마을 주민들의 골칫거리인 폐·공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2016년 폐·공가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현재 인천시가 관리하고 있는 폐·공가 수는 모두 1,713개소다. 이 중 원도심인 중·동·남·부평구 등 4개 구의 폐·공가가 전체의 98%(1,690개소)에 달해 도시 환경저해 및 우범 지대화의 주범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에서는 6개월 이상 상수도 사용량이 없는 주택을 대상으로 4월 말까지 전수조사를 실시한 계획이다. 조사 결과 폐·공가로 확인되면 철거, 안전조치, 재활용 대상으로 분류해 맞춤형 관리를 추진한다.

시는 지난해 중·동·남·부평구 등 4개 구의 폐·공가 56개소를 정비하는 등 지금까지 589개소에 대해 정비를 완료했으며, 올해도 이들 4개 구에 총 4억3,000만원을 투입해 60개소를 정비할 예정이다.

붕괴, 균열 등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는 건물은 철거·폐쇄하고, 우범지역의 폐·공가는 관할 경찰서 및 자율방범대와 협조해 주·야간 순찰 강화 및 CCTV 설치 등 치안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개선해야 할 것이 있으면 소유자에게 직접 권고하고, 균열이 심하거나 담장이 없는 등 노후 건물은 접근금지 안내표지판 등을 설치해 안전과 범죄예방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특히, 정비가 가능한 폐·공가에 대해서는 주차장, 텃밭, 소공원 등으로 재활용해 마을공동체 회복의 공간으로 탈바꿈시킨다는 구상이다.

시 관계자는 “원도심 공동화 현상의 주범인 폐·공가를 효율적으로 관리해 마을의 이미지 향상과 쾌적한 도시 환경 조성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