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편도욱 기자] ㈜탑코믹스(대표 김춘곤)에서 운영하고 있는 웹툰 전문 플랫폼 ‘탑툰’이 서비스 2주년을 기념하며 그동안의 국내외 실적 발표를 주제로 한 기자간담회를 16일 서울 코리아나 호텔에서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웹툰산업협회 임성환 이사장과 한국예술종합학교 애니메이션과 김병헌 교수가 축사를 전했고 이어서 탑툰 김춘곤 대표가 2년간의 변화와 국내외 실적을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2014년 3월 설립 당시 3명이었던 직원은 2016년 현재 83명으로 늘어났으며 85억 원이었던 첫해 매출은 누적 300억 원까지 달성했다. 월 접속건수 40만 뷰에 불과했던 탑툰은 현재 월 2000만 접속 수와 국내에서만 1000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이용을 하고 있다. 그에 따른 페이지뷰 역시 상상을 초월한다. 지난 2월을 기준으로만 1억 5천 페이지뷰를 기록 하고 있다.
 
서비스 중인 만화만 해도 915여개로 회차로 따지면 약 3만 회차 정도다. 그 중에서도 2년간의 기록을 기준으로 ‘H-메이트’가 2500만 뷰를 돌파하면서 뷰 카운트 기준 1위를 차지했고 ‘썰 만화 The Original'이 1100만 코인(약 22억 원)을 달성하며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한 웹툰으로 기록하고 있다.
 
1200만 명의 회원을 확보한 탑툰은 이미 국내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대표적인 웹툰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에 맞춰 올해부터는 해외 진출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현재 일본과 대만에 지사를 설립했을 뿐만 아니라 유럽 최초 웹툰 플랫폼 ‘델리툰’에 자사의 웹툰 20여 개를 서비스하는 둥 해외 선점에 집중하고 있다.
 
올해 해외 목표로는 홍콩과 싱가폴에 지사를 설립하여 탑툰을 서비스할 예정이며 중국에 서비스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다. 중국에서는 성인 콘텐츠를 완강히 규제하고 있기 때문에 비성인 위주의 누구나가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확장할 예정이다. 사실 유료 웹툰 플랫폼으로서는 포털의 무료 웹툰과 차별화를 두기 위해 성인이 즐길 수 있는 웹툰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정석처럼 이루어졌으나 탑툰의 경우 막강한 성장세를 이뤘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2차 저작물 사업에도 노력중이다. 지난해 11월 ㈜다우기술과 전략적 협약을 체결하면서 탑툰의 콘텐츠를 영화, 드라마 등의 2차 저작물 사업으로 확장 시키고자 한다고 밝힌 만큼 올해에는 탑툰의 인기 콘텐츠를 TV나 영화관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2020년까지 전 세계 웹툰 시장이 조 단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는 만큼 탑툰 역시 장기적인 목표로는 해외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이며 2020년까지 3000억 원을 목표로 두고 있다. 이는 K툰의 활성화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뜻으로 그동안 해외에서는 일본 만화에 대해서만 부각되었던 만큼 K툰을 통해 한류를 전파하고 우리나라의 만화 역사에 한 획을 그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탑툰의 김춘곤 대표는 “분명한 것은 스마트 폰에 최적화된 웹툰이라는 콘텐츠를 통해 전 세계에 우리나라 만화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탑툰이 제 2의 한류라 불리는 K툰의 시대를 열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탑툰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만화콘텐츠스쿨,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등과 산학협력을 체결하면서 웹툰 작가의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으며 구로구청을 통해 1000만원과 김장김치 100박스 기탁을 통해 사회공헌활동도 꾸준하게 이어가고 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