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VS 알파고' 5번기 제2국 중계 <사진출처=SBS>

[이뉴스투데이 정영미 기자] SBS가 생중계를 진행한 이세돌 9단과 알파고 간의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5번기 제2국이 시청자들의 폭발적인 관심 속에 전국 시청률 7.3%를 달성했다. 

닐슨 코리아에 따르면 10일 방송된 ‘이세돌 VS 알파고' 대국의 시청률은 2부가 7.3%(전국 기준, 오후 3시~5시 30분), 1부가 4.7%(전국 기준, 오후 12시 50분~3시)를 기록했다. 특히 경기의 승패가 갈리던 순간 시청률이 10.87%까지 치솟아 이 경기에 쏠렸던 국민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실감케 했다.

이날 대국은 1국의 패배에 설욕을 다짐했던 이세돌 9단의 아쉬운 2연패로 끝이 났다. 이세돌 9단은 어제와는 다른 신중하고 안정적인 기풍을 선보이며 초중반 우세를 이끌어 갔다. 알파고는 기존 상식을 깨는 수로 대응하며 후반으로 갈수록 강한 모습을 보였다. 결국 알파고의 실수라고 생각됐던 수가 '철저히 이기는 수'였던 것으로 드러나며 이세돌 9단은 2백 11수 만에 돌을 던지고 말았다. 

이세돌 9단은 "오늘 바둑은 정말 알파고의 완승이고 알파고가 완벽한 대국을 펼치지 않았나 싶습니다."며 패배를 담담히 인정했다.

한편 이날 대국 생중계를 진행한 SBS는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과 함께 세기의 빅매치를 성공적으로 중계해 주목을 받았다. 

이날 진행자로 나선 배기완 아나운서와 전 프로바둑기사 회장 김효정 프로는 친절한 설명과 함께 패널들의 대화를 이끌어 내며 매끄러운 진행능력을 보여주었다. 특히 김효정 프로는 대마, 미생, 패싸움, 계가, 초읽기, 불계패 등 바둑을 처음 접하는 시청자에게 생소할 수 있는 용어들을 쉽게 설명하며 이해를 도왔다.

또한 이날 패널로 출연한 인공지능 최고의 전문가 카이스트 정재승 교수와 김태훈 칼럼니스트는 인공지능의 현재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바둑의 역사 등을 알려주며 중계에 재미를 더했다.

해설을 맡은 송태곤 9단의 반응도 인상적이었다. 송태곤 9단은 대국 초중반 계가와 판세 분석을 통해 이세돌 9단의 우세를 점쳤다. 

하지만 알파고가 상식 밖의 수를 두자 "실수로 보이지만 의외의 묘수일 수도 있다."는 불안감을 드러냈다. 결국 후반 알파고가 우세한 것으로 드러나자 "이세돌 9단의 특별한 패착을 찾을 수 없다. 알파고가 인간이 생각할 수 없는 영역을 계산하는 것 같다."며 당황스러운 심경을 전하며 아쉬워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