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근하 기자] 녹십자가 독감백신 수출에서 눈부신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녹십자는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범미보건기구의 '2016년도 남반구 의약품 입찰'에서 약 3200만달러(한화 387억원), 역대 최대규모의 독감백신을 수주했다고 9일 밝혔다.

이로써 녹십자의 독감백신 해외 누적 수주액은 1억5000만달러를 넘어섰다. 해외 시장에 첫 발을 내딛은지 5년여만의 기록이다.

녹십자 관계자는 “국내 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일찌감치 글로벌 시장으로 눈을 돌린 덕분에 해외에서 독감백신 수주 소식이 잇따르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녹십자는 WHO로부터 일인용·다인용 독감백신의 사전적격성평가를 인증 받아 국제기구 입찰 참여 자격을 확보한 이후, 매년 수출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다.

수출 첫해인 2010년 550만달러에 불과했던 수출고는 지난해 4800만달러를 기록, 5년만에 9배 가까이 성장했다.

아울러 세계 최대 백신 수요처 중 하나인 범미보건기구의 입찰시장에서 다국적제약사를 제치고 부문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민택 녹십자 전무는“독감백신을 30여개 국가에 수출하고 있는 만큼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에 수주한 분량은 올 상반기 중으로 중남미 국가에 공급한다”고 말했다.

한편 녹십자는 올 하반기 범미보건기구의 북반구 독감백신 입찰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