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과 알파고의 첫 대결에서 알파고가 불계승을 거뒀다.

[이뉴스투데이 한경석 기자]이세돌 9단이 구글 인공지능(AI) 알파고와의 대결에서 중반까지 접전을 벌이다 알파고에 불계패했다.

9일 오후 1시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결은 유창혁 9단, 가수 김장훈, 여성기사 김효정 프로의 진행으로 해설과 함께 진행됐다.

대국 시작에 앞서 이세돌의 라이벌 커제 9단은 전화 인터뷰를 통해 "매우 대단한 도전이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의 컴퓨터 바둑 수준은 최고 수준으로도 사람이 5점, 6점 접고 두는 정도였다"며 "같은 프로기사로서 이세돌 9단이 알파고를 이겼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전했다.

또 커제는 이세돌 9단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냐는 질문에 "특별히 없다. 이세돌 9단 평소 실력대로 둔다면 우승은 문제 없을 것이다"라고 응원했다.

이날 1국 중반을 지난 시점에서도 알파고의 인공지능은 예상보다 뛰어났다.

유창혁 9단은 "지금까지 알파고의 실수가 안보인다. 모르겠다"며 "이런 접전이면 여러 번의 실수가 나와야하는데 나오지 않았다"고 말하며 해설을 이었다. 김효정 프로 역시 "다른 말씀 드릴게 없다. 잘 둔다"며 알파고의 실력을 인정했다.

하지만 대국이 2시간 20분을 넘어선 시점에서 유창혁 9단은 "프로라고 하기엔 뭐한 실수가 나왔다. 정말 놀라운 바둑을 뒀는데 2군데에선 이해할 수 없는 수가 나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너무 기복이 있고 단점이 있다"고 알파고의 수를 평했다.

이어 김효정 프로도 "형세가 넘어왔다"며 이세돌의 승리를 일찌감치 점쳤다.

유창혁 9단은 이어 "인공지능이 사람을 쫓아올 수 없는 부분이 있다"고 알파고의 한계를 말했다. 함께 해설에 참여했던 가수 김장훈도 "사람의 뇌에 대한 규명도 모두 되지 않은 상태에서 기계가 사람을 따라기엔 무리가 있다"는 생각을 전했다.

이세돌의 승리로 기울어진 듯 했던 대결은 알파고가 좌상쪽에 백색 돌로 메워가며 다시 오리무중의 형국으로 몰아갔다.

알파고는 이날 잦은 실수로 이세돌 9단에게 첫 대국을 패한 것으로 보여졌었지만 7.5집 ‘덤’을 넘어서지 못한 이세돌 9단에게 돌을 던지게 만들었다.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결은 이날 대국을 비롯해 10, 12, 13, 15일 포시즌스호텔에서 총 5회 열린다. 매일 오후 1시 대국이 시작된다.

우승자에게는 100만 달러(약 12억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알파고가 승리하는 경우 상금은 유니세프와 STEM(과학·기술·공학·수학) 교육 및 바둑 관련 자선단체에 기부된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