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이덕훈, 이하 '수은')은 기존에 금융 지원한 선박에 대해 향후 1년간 LTV비율 유지의무 적용 유예를 주요내용으로 한 ‘국내 해운사 위기극복 지원방안’을 6일 발표했다.

최근 해운업계는 선박 공급 과잉과 물동량 성장 둔화에 따른 운임하락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는 상황이다. 해운업 불황은 선박가치 하락으로 이어져 LTV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사례까지 속출하고 있다.

자금사정이 어려운 해운사들 입장에선 수은에 추가담보를 제공하거나 대출금 일부를 조기 상환해야 하는 유동성 부담 가중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수은 관계자는 “이번에 수은이 1년간 LTV비율 유지의무 적용을 유예한 것은 약 1100억원의 유동성 간접지원 효과가 있다”면서“수은이 선제적으로 지원에 나섬에 따라 다른 금융기관들도 LTV비율 적용 유예에 동참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수은은 이날 조선업·해운업 연계지원 방안도 내놨다.

수은은 심각한 수주절벽에 처해있는 조선업과 선박확보 지연으로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는 해운업을 동시에 지원하기 위해 ‘해운·조선 상생모델’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수은은 향후 국내 해운사가 국내 조선사에 선박을 발주하면 해운사에 대해 대출한도 확대, 금리·수수료 인하 등 우대금융을 제공하고, 에코쉽펀드(후순위대출)와 해양보증보험을 연계한 패키지금융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수은은 국내 해운사들이 투자부담을 최소화하여 선박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부가 추진 중인 정책펀드 조성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수은은 산업은행·한국자산관리공사 등 다른 금융기관과 함께 펀드를 조성한 뒤, 이 펀드가 선박을 발주하여 국내 해운사에 운용리스하는 방식을 추진 중이다.

선박은 정책펀드가 소유하되 해운사가 선박을 리스하는 방식인 만큼 이 제도가 도입되면 해운사 입장에선 자금부담을 최소화해 선박 확보가 가능해진다. 정책펀드는 올해 상반기 중으로 설립되어 초대형 에코쉽을 국내 해운사에 지원할 예정이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