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은행 본점 전경

[이뉴스투데이 김희일 기자] 매각을 통한 민영화를 추진해온 우리은행의 공적자금 회수 속도가 더뎌지면서 차라리 우리은행의 주식 배당금을 늘려 공적자금을 회수하는 방안으로 선회하자는 의견이 제기됐다.

28일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민간 측 위원장인 윤창현 서울시립대 교수는 “저유가로 중동 산유국 경제가 충격을 입고 유럽도 다시 위기감이 감돈다”면서 “매수세가 전반적으로 미약한데 무리하게 우리은행의 매각에 나서면 제값을 받지 못할 것이다”며 매각전략 전환을 주장했다.

국제유가 하락 여파로 중동 국부펀드와의 지분매각 협상도 유럽 지역 중심의 투자자 유치도 모두 실패한데 따른 처방이다. 결국 매각 지연을 ‘배당확대’를 통해 풀어보자는 것.

윤 위원장은 “매각이 지연시엔 그에 맞는 전략 수정이 필요한데 배당 확대가 그중 하나다”고 말했다. 예금보험공사측도 “요즘같은 어려운 시장 상황에선 지분매각보다 배당을 늘려 공적자금 회수에 나서는 것이 적절하다고 본다”고 동의 했다.

정작, 배당 확대가 임시방편은 될수 있어도 원금 회수의 해법일 수 없다는 지적도 있다. 우리은행 민영화소위원회에 참여했던 정병욱 서울시립대 교수(경영학부)는 “배당을 늘려봤자 이자비용을 조금 더는 정도지 원금 회수 방법일 수 없고 배당 확대는 우리은행의 자본을 갉아먹는다는 점에서 모순적이다”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