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최재유 2차관 주재로 지난 26일, SK텔레콤(분당 사옥)에서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정책 방향 및 커버리지 정보제공 방안 마련을 주제로 창조경제 가시화를 위한 2016년 제4차 ICT 정책해우소를 개최했다.

이번 ICT 정책해우소는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정책 방향과 이용자에게 의미있는 통신서비스 커버리지 정보 제공 방안에 대해 각계의 의견을 청취하고 애로사항을 공유하는 등 효과적인 통신서비스 커버리지 정보 제공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으로 통신사가 이용자에게 통신서비스 이용가능 지역(커버리지) 정보 제공이 의무화됨에 따라 이동통신 3사의 커버리지 정보 제공 방안을 공유하고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통신사, 장비제조사, 시민단체, 학계 등 관계자들은 통신서비스 커버리지 정보가 이용자들의 통신 상품 선택에 유용한 정보가 될 것 이라는 점에 모두 공감했고, 통신사의 설비 투자를 촉진하고 품질을 개선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데 입을 모았다.

먼저 발제로 나선 이재호 한국정보화진흥원 본부장은 “통신서비스 품질평가는 국가의 통신 품질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정책 도구로 그 결과의 활용가치가 매우 높다”고 언급했고 미국, 영국 등 해외 주요국의 커버리지 정보 제공 사례도 공유했다.

또한 통신서비스 커버리지 정보 제공을 준비하고 있는 이동통신 3사도 이용자들의 눈높이에 맞게 상세한 통신서비스 커버리지 정보가 차질없이 제공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미래부는 이날 참석자들과 통신 품질평가 정책 추진에 대한 반성과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통신 품질평가 추진방향에 대해 열띤 토론을 통해 공급자 위주의 통신 품질평가에서 이용자 위주의 품질평가 정책으로 개선이 시급하다는데 참석자 모두가 공감했다.

최재유 미래부 2차관은 “우리나라 통신품질은 해외 주요선진국 대비 매우 우수한 편이나 품질 취약지역은 지속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으며, 커버리지 정보가 이용자의 합리적인 통신 상품 선택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