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문화의 달(6월)’ 행사의 일환으로 창조정보문화 확산을 위해 K-ICT ‘내가 만드는 마을’(I Create Town, ICT) 공모과제를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K-ICT 내가 만드는 마을 과제는 지방자치단체가 중심이 돼 지역사회의 현안문제를 ICT 연계를 통해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사업으로 지역의 민간단체, 기업, 학교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제안에 참여할 수 있다.

본 과제는 민간단체와 사회적 기업 등이 참여해 가시적 성과를 거둔 지난해 2015년 K-ICT를 통한 착한상상 프로젝트 사업의 공동체적 가치와 사회적 유용성을 알리고 확산하는 것이 목적이다.

K-ICT 내가 만드는 마을 공모사업에 선정된 과제는 지방자치단체와 매칭펀드로 추진되고 지원금은 국비 총 2억8000만원(과제당 최대 5천만원)이며, 과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ICT전문가의 멘토링도 함께 지원될 예정이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지난달에 17개 광역 시·도 지자체를 대상으로 사전 사업설명회를 개최했고, 현재 경기도 등 광역 및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방문설명회를 진행 중이다.

또한 미래부는 정보문화의 달 행사와 연계해 국내외 대학생과 스타트업 등이 참여하는 ‘창의적 IT 아이디어 공유 및 글로벌 사업’에 참여할 광역지자체를 선정하기 위한 공모절차를 다음달 3일까지 진행한다.

이 사업은 국내외 청년들이 직접 참여해 ICT 기반의 아이디어 경연, 창업문화 확산 및 미래기술을 체험하는 복합 행사로 개최할 수 있도록 미래부가 국비 1억72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송정수 미래부 국장은 “K-ICT 내가 만드는 마을과 창의적 IT 아이디어 공유 및 글로벌 교류 사업을 통해 ICT의 창의적인 활용이 국민으로부터 시작되고, 지역의 발전을 이끄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고 밝혔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