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최재유 미래창조과학부 2차관은 지난 22일과 23일 양일간 세계최대 이동통신 국제전시회인 모바일월드콩그레스(이하, MWC) 2016에 참가해 새로운 성장기회 및 글로벌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30여개의 국내·외 기업의 부스를 방문해 미래 기술 및 서비스 동향을 파악하고, MWC 장관회의의 IoT 세션발표를 통해 IoT 분야에서 한국의 선도적인 비전과 전략을 참가한 60여개국의 정부대표들과 공유했다.

미국 FCC 위원장, 미국 최대 이통사 Verizon의 수석부사장 면담을 통해 5G 추진에 필요한 주파수, 융합서비스 활성화 등에 대한 한·미간 정부 및 민간 협력 강화 기반을 다지기도 했다.

특히 최재유 차관은 세계 이동통신 사업자 협회(이하, GSMA) 사무총장 및 경영진과의 연속 면담을 통해 국내 최대 IT 전시회인 월드IT쇼에의 GSMA 참여, GSMA 이사회의 한국 개최 방안 등을 논의했다.

아울러 톰 휠러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 위원장 및 슐로모 필버 이스라엘 통신부 차관과의 면담을 통해 양국간 ICT 협력 강화를 위한 주요 의제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논의했다.

FCC 휠러 위원장은 5G 서비스를 선도적으로 추진하는 한국과의 협력 강화를 희망했고, 최차관은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한미 ICT 정책포럼에서 주파수 할당 의제 논의를 제안했다.

한편 이스라엘 차관과의 면담에서는 현재 이스라엘이 직면하고 있는 통신시장의 과열경쟁, 광케이블 가입자망(FTTH)의 효율적인 구축에 대해 한국의 경험을 소개하고 다음달에 예정돼 있는 요즈마 창업캠퍼스의 설립(판교)과 같은 벤처 창업 분야에서 협력 확대를 제안하기도 했다.

세계 각국의 장관들을 대상으로한 GSMA 장관회의 프로그램(리더십 워크숍) 중 사물인터넷(IoT) 세션에 참가한 최재유 차관은 한국 IoT의 현황과 미래 전망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연설을 통해 최 차관은 초연결 지능정보사회의 초석이 되는 IoT의 발전을 위해 규제프리 환경 및 IoT 생태계 조성을 통한 혁신 촉진자로서의 정부 역할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글로벌 민·관 협의체 참여, 스마트 시티 공동 프로젝트 등 글로벌 상호협력 강화를 제안했다.

한편 최재유 미래창조과학부 차관은 “최근 ICT 수출 환경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 세계적인 전시회에 참가한 우리 기업들이 새로운 수출 기회를 확보할 수 있도록 KOTRA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더욱 내실화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5G, 사물인터넷 등 신산업 분야에 있어서는 표준확보 및 기술 개발 등을 위한 글로벌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향후 국제협력 활동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