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형배 광산구청장

[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주동석 기자]광주광역시 광산구(구청장 민형배)가 주민생활과 밀접한 공공데이터를 추가로 개방한다.

광산구에 따르면 금연구역, 세차장, 보호수, 무더위 쉼터, 재해위험지구 등 6개 데이터를 현황 조사와 가공을 거쳐 오는 25일 즈음 공개할 계획이다.

추가로 공개한 데이터는 광산구 공공데이터 플랫폼 ‘GSimap’ 또는 중앙정부가 운영하는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개하는 데이터는 엑셀이나 한글과 같은 문서 형식으로 주민에게 제공한다.

이에 앞서 광산구는 도서관, 어린이 놀이시설, 병의원, 약국, 복지시설 등 169개 공공데이터를 ‘GSimap’에 지난해 6월부터 공개하고 있다.

이 중 ▲외식 서비스 도소매업 업종지도 ▲5대 강력범죄 현황 ▲재해 현황 ▲교통사고 현황 ▲공폐가 현황 등 10개 데이터는 시각화 작업으로 홈페이지에서 지도만 클릭해도 직관적으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광산구는 나머지 공공데이터도 시각화 사업을 계속 추진해 모든 정보를 누구나 알기 쉽게 접하고 활용하도록 뒷받침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광산구는 민선 5기와 6기에 생산한 간행물과 자료집 등을 전자책으로 만드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2010년 7월부터 현재까지 광산구가 생산한 자료집 등 간행물 100여종을 대상으로 하는 이 사업은 오는 3월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사업이 마무리되면 구민들은 스마트폰과 컴퓨터로 언제 어디서나 전자책을 열람할 수 있다.

민형배 광산구청장은 “과학행정은 사업의 효율과 정책 결정의 민주성은 높이고, 이해집단 사이의 갈등을 줄이는 좋은 수단이다”며 “과학행정의 성과를 광산구민 모두가 누릴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 개방과 가공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