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종은 기자] 누구나 발레를 배울 수 있도록 탄탄한 발레 교육 커리큘럼을 갖춘 성북구 길음동 발레학원, ‘아미고발레스쿨’을 찾았다.

아미고발레스쿨 김형섭 대표에게 듣는 일문일답.

유아 무용 교육 분야에 종사하게 된 동기나 운영하게 된 요인은?
공부, 결과만이 중요시 되는 오늘날, 많은 아이들이 마치 기계처럼 학원과 집을 오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경시되고 있는 신체적 분야는 생각보다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무용을 보다 많은 아이들이 느끼고 체험하게 하고 싶습니다.

무용은 스스로에게 내재되어 있던 감성을 일깨워줄 뿐만 아니라, 아름답고 튼튼하게 몸을 가꾸어 줍니다. 이를 직접 실현하고 이룩하고자 아미고 발레스쿨을 오픈하게 됐습니다.

아미고 발레 프로그램만의 특징은?
아미고발레스쿨은 아미고만의 발레 교육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특징적인 것은, 연령별 맞춤 발레 프로그램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20개월에서 40개월까지의 영유아와 엄마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아미고 마마발레’는 엄마와 영아가 함께 수업에 참여함으로써 아이가 엄마와 교감을 이룰 수 있게 해주고, 발레와 스트레칭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5세와 6세를 대상으로 하는 ‘아미고 놀이발레’는 인류의 행동의 가장 근원인 ‘놀이’로부터 교육적인 효과를 얻어낸 프로그램으로, 놀이와 발레를 결합시킴으로써 아이들로 하여금 보다 쉽고 즐겁게 발레를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된 아미고만의 프로그램입니다.

더불어 6세부터 8세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아미고 클래식발레’는 바 동작과 센터 동작을 통해 발레의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통 발레 프로그램입니다.

‘아미고 바가노바 발레’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아미고 클래식발레’ 프로그램과 비슷하게 바 동작과 센터 동작을 통해 발레의 기본기를 다지는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그러나 좀 더 난이도 있는 응용동작을 통해 다양한 발레 작품도 배우고, 보다 전문적으로 발레에 입문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 외에도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성인발레 프로그램인 ‘핫발레’, ‘라인핏발레’도 있습니다. ‘라인핏발레’는 아미고에서만 진행되는 발레수업으로, 세라밴드를 이용해 근력운동과 라인을 살려줄 수 있는 발레 수업입니다. 이는 단계별 맞춤 프로그램으로, 성인분들이 가장 원하는 체형교정이나 탄력있는 몸매를 만드는데 효과적이라 성인들의 호응도가 제법 높습니다.

또한 이 외에도 아미고발레스쿨은 ‘발레전공반’ 및 ‘아미고 초등한국무용’ 수업도 진행함으로써 연령에 제한 없이 누구나 발레를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발레 맞춤 프로그램 및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발레 프로그램을 <아미고 마마발레>, <아미고 놀이발레>, <아미고 클래식발레>, <아미고 바가노바 발레>로 세분화한 이유는?
아미고발레스쿨이 발레 교육 프로그램 학원이자 전문업체 회사인만큼, 프로그램을 세분화하여 분류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우리는 그 분류의 기준점을 크게 ‘연령대’, 그리고 ‘프로그램의 교육적 목표 수준‘으로 두고 분류했습니다.

‘연령’을 고려한 이유는 아이들이 자신의 인지적, 신체적 발달에 맞는 교육을 받아 누릴 수 있기 위함입니다. 성장기에 있는 영유아, 그리고 아동들은 개월 수 혹은 한 달 단위로도 신체적, 인지적 발달 정도의 차이가 큽니다. 또한 개인차도 확연하기 때문에 그러한 영유아, 아동들을 위해서는 단계별 맞춤 프로그램이 있어야 합니다.

‘프로그램의 교육적 목표 수준’을 고려한 이유는 아이들이 자신에게 맞는 교육 내용, 혹은 본인이 배우고자 하는 교육내용을 배울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아이들이 스스로의 발달 수준에 맞는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그만큼 프로그램도 일률적이지 않고 각각 차별화된 뚜렷한 교육적 목표와 교육내용이 있어야 합니다.

아미고발레스쿨에서는 이러한 이유로 연령과 프로그램의 교육적 목표 수준을 고려하여 발레 프로그램을 크게 ‘아미고 마마발레’와 ‘아미고 놀이발레’, ‘아미고 클래식발레’와 ‘아미고 초등발레’로 분류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놀이발레, 키즈댄스 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적 효과는?
‘아미고 놀이발레’는 클래식발레의 장점과 놀이를 통한 발레의 장점을 고려하여 구성된 프로그램입니다. 아이들에게 익숙한 동요에 발레음악과 효과음을 결합한 아미고만의 제작음원에 맞추어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아이들의 흥미를 이끌어냅니다. 또 자칫 어렵고 지루할 수 있는 발레동작을 매주 다르게 교구를 활용하여 발레를 접목한 놀이를 진행하는데, 이로써 아이들이 보다 쉽고 즐겁게 발레를 배울 수 있게 됩니다.

‘아미고 키즈댄스’는 다양한 교구와 신체움직임, 그리고 영어를 결합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역시 놀이발레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매주 다르게 교구를 활용하여 게임을 진행하는데, 개인활동, 짝꿍활동, 단체활동으로 진행되는 신체활동 게임은 아이들로 하여금 사회성 향상은 물론 공공의 약속이나 규칙에 대해 인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본 프로그램은 영어로 진행하는 수업이기에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영어를 접하고 경험할 수 있습니다.

김형섭 대표

아미고발레스쿨이 유아 무용 교육 업체로서 갖고 있는 차별점은?
기성시대까지만 하더라도 유아 무용 교육뿐만 아니라 모든 교육이 일률적인 교육과정과 교수법으로 진행이 됐습니다. 하지만 그로 인한 문제점이 사회적으로 야기되고 거듭나면서 학생을 고려한, 학생을 위한 맞춤 교육 프로그램이 대두되고 있는것이 오늘날의 교육 트렌드입니다.

아미고발레스쿨은 이러한 교육 분위기를 해석하여, 발레를 배우고자 하는 많은 아이들이 스스로에게 맞는 교육을 누릴 수 있고, 또 교육 내용적 차원에서 보다 높은 퀄리티의 체계화된 교육을 제공하고자 다양한 프로그램 및 교수법을 구성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아 무용교육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오늘날, 그저 그런 발레 교육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자세교정, 그리고 더 나아가 감성과 창의적 인지능력을 길러내는 것이 오늘날의 유아 무용 교육 트렌드이고, 그 앞에 아미고발레스쿨이 앞장서고 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무용 전공자들에게 한마디?
무용 전공자들은 졸업 후 무용단에 입단하기도 하고, 임용고사를 준비하여 교직의 길을 가기도 하고, 그 외로도 다양한 길로 나아갑니다. 하지만 만약 유아 신체활동 교육 분야로 구직을 생각중이라면 유아 체육 교육 프로그램 업체가 아닌 유아 무용 교육 프로그램 전문 업체에 입사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물론 무용을 전공했다고 하여 유아 무용 교육 프로그램 전문 업체에 백 프로 입사가 보장되어 있다고 볼 순 없습니다. 여느 다른 분야의 회사에 취직할 때처럼 특정한 자격 조건이 있고, 유아 무용 교육자로서의 자질 등이 요구됩니다.

하지만 입사 후 해당 업체에서 전문적으로 진행되는 일련의 강사 교육을 이수하여 영유아에 대한 기초지식과 더불어 계속해서 변화하는 교수내용 및 교수법을 배우게 되면, 보다 체계적이고도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강사로 거듭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향후 아미고발레스쿨의 방향은?
현재로서 정해진 바로는 다가오는 5월, 프리미엄 아미고발레스쿨 강남점을 오픈하여 새로운 발걸음을 나아갈 예정입니다. 또 9월에는 인천 논현동에 통합놀이센터를 오픈함으로써 널리 아미고발레스쿨 유아 무용 교육 프로그램을 공유하려 합니다.

더 나아가 이 분야에 종사하게 된 결정적인 동기, 즉 무용을 보다 많은 아이들이 느끼고 체험함게 함으로써, 스스로에게 내재되어 있던 감성을 일깨우고, 아름답고 튼튼한 몸으로 가꾸어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많은 영유아 아동들이 함께 누릴 수 있는 유익하고도 즐거운 유아 무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계속해서 많은 사랑과 꾸준한 관심 부탁드립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