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출입은행은 19일 오전(현지시간) 스리랑카 콜롬보에서 '수은 콜롬보 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고 20일 밝혔다. 사진 오른쪽 세번째부터 이덕훈 수출입은행장, 니로샨 페라라(Niroshan Perera) 스리랑카 정무장관, 사진 왼쪽에서 네번째 장원삼 駐스리랑카 대사<사진제공=한국수출입은행>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이덕훈, 이하 ‘수은’)은 19일 오전(현지시간) 스리랑카 콜롬보에서 ‘수은 콜롬보 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덕훈 수은 은행장, 장원삼 駐스리랑카 대사를 비롯해 니로샨 페레라(Niroshan Perera) 정무장관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문을 연 수은 콜롬보 사무소는 스리랑카의 수출입·해외투자 금융 주선 등 한국 기업의 현지사업을 지원하는 동시에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통한 사회·경제인프라 개발사업을 발굴· 지원하는 서남아시아 지역사무소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스리랑카는 EDCF를 제공받는 53개 국가 중 5번째로 지원규모가 크다.

수은은 지난 1990년 콜롬보~골간 도로개보수사업을 시작으로 스리랑카의 총 27개 사업에 EDCF 6억1000만달러를 지원했다.

이와 함께 수은은 1978년부터 현재까지 스리랑카에 수출금융과 해외투자금융으로 총 3억4000만달러를 제공하여 양국간 경제협력 증진에 이바지해 왔다.

이 행장은 이날 개소식에서 “스리랑카는 지난 2009년 내전 종식 이후 국가재건을 위한 사회․경제 인프라 개발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면서 “특히 남아시아자유무역지대 회원국으로 인도, 파키스탄 등과 FTA를 체결한 점을 감안하면 이번 사무소 개소는 한국기업들의 스리랑카 진출은 물론 서남아 시장 공략 확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개소식에 앞서 이 행장은 라닐 위크레메싱허 (Ranil Wickremesinghe) 총리와 면담을 갖고 수출신용기관 운영 경험과 노하우 등 한국의 개발경험 전수, 인프라 및 PPP 사업 참여 확대 등 양국간 경제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스리랑카는 인도 남동부 인도양에 위치한 도서국으로 ‘인도양의 진주’로 불린다. 면적은 한반도의 1/3 수준이며, 인구는 2100만 여명이다.

자원빈국으로 경제 대외의존도가 높은 편이지만, 내전 종식 이후 관광산업의 호조와 정부투자 증대로 연평균 6%이상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하고 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