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정일 기자] 마리나 항만에 마리나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는 연구가 시작된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1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마니라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해수부에 따르면 이번 연구는 마리나 인프라 확충에 이어 국제적인 마리나 도시 육성과 명품 강 마리나 구축방안 등을 수립해 이를 정책화 시킬 목적으로 진행된다.

마리나 활성화와 마리나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관련 산업의 클러스터화를 통해 관광·제조·서비스업의 동반성장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마리나 산업이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 해수부 측의 설명이다.

이번 용역은 국내 마리나 이용환경과 해외 유사사례 분석을 통해 국내 마리나 클러스터 조성 여건을 살피고, 정책적·재정적 지원방안 등 구체적인 육성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해외 마리나 거점 도시의 활성화 요인을 분석해 마리나 이용객의 편의성 확보하고, 세계적인 주요 마리나 거점도시 및 기업과의 연계를 통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제적인 마리나 도시 육성방안도 함께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내수면 레저선박의 계류환경을 분석해 기반시설을 정비하고 수변 관광산업과 연계해 강·호수와 같은 내수면에서도 명품 마리나시설을 도입하는 방안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번 연구를 수행하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해외 마리나 전문가 그룹의 자문 등 기술분야 업무 협조를 받아 현실성 있는 연구결과를 만들어 낼 계획이다.

정성기 해양수산부 항만지역발전과장은 "이번 육성방안을 기반으로 크루즈 관광객 뿐 아니라 외국인 요트 여행객들을 국내 마리나항으로 적극 유인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