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민 기자] 포스코가 미래 자동차 철강 소재를 세계시장에 선보인다.

포스코는 이달 11일부터 24일까지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리는 '2016 북미국제오토쇼(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기술전시회를 연다고 10일 밝혔다.

철강업체가 세계적인 모터쇼에서 기술전시회를 여는 것은 포스코가 처음이다. 포스코는 트윕(TWIP), HPF(고온프레스성형)강 등 포스코 고유 제품을 비롯해 30여 종의 미래 자동차 소재를 공개할 예정이다.

트윕강은 전 세계에서 포스코가 유일하게 양산에 성공한 제품이다. ㎟당 100㎏의 하중을 견디면서도 같은 수준의 강재보다 가공성은 5배나 높다. 충격 흡수가 탁월해 주로 자동차의 앞뒤 부분인 범퍼빔 등에 적용된다.

HPF강은 열처리 시 가공성을 높인 제품이다. 주로 측면 충돌 또는 전복 사고 시 외부 충격으로부터 탑승자를 보호해야 하는 센터 필러(차의 기둥에 해당) 등에 사용된다. 이 제품은 2014년 파리모터쇼에서 공개된 르노의 이오랩(1ℓ로 100㎞ 주행이 가능한 친환경·고연비 차량)에 처음 적용됐다.

트립강보다 가공성이 한층 더 높은 PosM-XF(EXtra Formability)강도 함께 선보인다.

아울러 포스코가 생산 중인 자동차강판도 선보인다. 포스코는 "기존 준중형급 차체보다 약 26.4% 가벼우며 안전성 측면에서도 우수성이 검증됐다"고 설명했다.

포스코 자동차 강판은 유럽 및 북미의 자동차 충돌 성능 평가기관인 Euro NCAP(유럽 신차 평가 프로그램)와 IIHS(미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의 기준에 따라 내부적으로 수행한 성능평가에서 최고 안전 등급을 받았다.

또 소재 생산에서부터 재활용까지 전 주기에 걸쳐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량을 측정하는 LCA(Life Cycle Assemssment) 평가 결과 내연기관 차체보다는 약 50%, 동일 크기의 평균적인 전기차 차체보다 약 9%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포스코는 현재 전세계 10개의 자동차강판 생산공장 및 24개의 가공센터를 운영 중이다. 또 토요타, 폭스바겐, GM 등 자동차 업체 등에 자동차 강판을 공급하고 있다.

포스코는 "860만t 수준인 자동차강판 판매량을 2018년까지 1000만t까지 끌어올리겠다"며 "WP(고부가가치제품) 자동차 강판 판매 비중을 70% 이상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