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정우 기자]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는 2016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주요 연구개발(R&D) 사업에 총 3조9446억원을 투자하는 ‘2016년도 과학기술·ICT 분야 R&D사업 종합시행계획’을 확정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종합시행계획은 미래부 전체 R&D 예산 6조5571억원 중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직할출연연구기관 연구운영비 등을 제외한 것으로 과학기술 분야 2조9600억원, ICT 분야 9846억원에 대한 사업을 대상으로 한다.

추진방향을 보면, 기초연구 분야에서 신진·중견·리더연구자 지원사업을 통합해 연구 지원의 유연성을 제고하고 연구기간·연구비를 탄력적으로 지원하는 등 기초연구지원의 유연성을 제고하고 원천연구 분야에서는 미래 유망분야의 핵심원천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특히 원천연구 분야에서 바이오, 나노 등 신시장·신사업 창출 가능성이 큰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온실가스 감축 부담이 가중되는 ‘신 기후변화체제’를 성장 기회로 전환하기 위한 전략적 기후변화대응 기술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인문·예술, 전통문화 등 다양한 분야와의 접목을 통한 융합기술개발로 새로운 가치 창출, 달 탐사 사업이나 무인이동체 기술개발 등 우주산업 육성 지원, 지속 가능한 원자력 이용 환경 실현을 위한 핵심 기술개발 등을 추진한다.

ICT 분야에서는 ‘K-ICT 9대 전략분야’를 중심으로 연구개발을 추진하되 지능정보기술 분야에서 전략적 연구개발 과제를 발굴하고 기술 분야간 융합과제를 추진하는 등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략적 연구개발 투자를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학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반영하기 위해 ‘창조씨앗 R&D’를 확대하는 한편, 기업 수요의 즉각 반영을 위해 기업지원 과제의 자유공모를 80%이상으로 확대한다.

미래부는 이 같은 ICT 분야 연구개발이 실질적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개방형 평가를 확대하고 성과지표를 양적지표(논문·특허 건수 등) 중심에서 질적지표(피인용 지수 등) 중심으로 전환하는 등 ICT R&D 평가 전문성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사업화 측면에서는 신산업 창출을 위한 중대형·복합 기술 기반의 기술사업화 지원을 강화하고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발굴한 창업기업의 성장 기반 제공 등 공공연구기관 보유 기술사업화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중소기업이 R&D를 주도할 수 있도록 ICT 바우처 제도를 도입하고 창조경제밸리 기업 기술사업화 컨설팅 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중소기업 기술경쟁력을 강화하여 연구성과 사업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인력양성 측면에서는 미래 유망 과학기술분야와 연계한 진로 지원과 교육-병역-창업을 연계한 과학기술전문사관제도를 운영하고 미취업 석·박사 대상 연구역량 제고와 중소기업 취업 연계로 구인·구직난 해소를 꾀한다.

특히 ICT연구센터(ITRC), 방송통신정책연구센터(CPRC), SW마에스트로 과정, SW특성화대학원 등 창의적 고급인재양성사업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가·권역별 협력수요와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과학기술 협력 지속 추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을 통한 세계적 수준의 기초연구 환경 구축 등의 기반 조성과 테스트베드 등 기업·대학·연구소 등이 공동 활용할 수 있는 R&D 연구인프라 조성 등의 사업도 지속 추진한다.

미래부 관계자는 “이번 종합시행계획을 통해 과학기술·ICT 분야 R&D의 성과 창출을 가속화하고 과학기술과 ICT가 국민 행복과 창조경제 실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