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3,4호기 전경

[이뉴스투데이 박재붕 기자]한국수력원자력(사장 조석)은 신고리 3호기가 29일 최초임계에 성공했다.

임계는 원자로 내에서 연료(우라늄)가 중성자와 반응하여 연쇄분열을 시작하는 것, 즉 원자로가 안전하게 제어·가동되기 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기술로 개발하고 2009년 UAE 수출원전과 동일한 모델인 신고리 3호기는 규모면에서 국내 최대인 140만kW급 원전일 뿐만 아니라, 안전성도 대폭 향상된 원전이다.

특히 내진설계를 기존에 비해 1.5배 증가시켰으며, 60년 운영기간을 반영하여 설계단계부터 강화된 안전기준을 적용하였다. 또한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교훈을 반영하여 무전원수소제거설비와 원자로 외부 비상급수유로를 설치하는 등 대형 자연재해 대응 설비가 설치되었다.

APR1400(신형가압경수로) 원전인 신고리 3호기가 최초 임계에 성공함에 따라, 해외 원전시장 진출에도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기대된다. 원전 선진국인 미국, 프랑스 동급 차세대 원자로형에 비해 가장 먼저 임계에 성공한 것이다.

한국수력원자력 조석 사장은“신고리 3호기는 우리나라와 원전산업의 미래이며, 국내 기술로 개발한 APR1400 의 안전한 건설과 운영을 위하여 회사는 물론 국내 원전산업계가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고리 3호기는 지난 10월 30일 운영허가를 받아 시운전시험과 후속공정을 거쳐 상업운전을 하게 되면 국내 25번째 원전이 된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