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SBI저축은행이 시중은행 고객과 은행 대출거절 고객은 물론, 고금리 카드론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주요 타깃으로 하는 모바일 중저금리대출상품 '사이다'를 지난 21일 전격 출시하고 국내 중저금리 시장 석권에 나선다고 밝혔다.

모바일 중저금리대출 '사이다'는 대출금리가 신용등급 1등급 6.9%부터 ~ 6등급 13.5%까지이며,대출한도는 국내 모바일 전용 대출상품 가운데 가장 큰 3천만원으로 설정했을 뿐만 아니라, 어플리케이션만 간단히 설치한 후 대출을 신청하면 무방문, 무서류로 당일대출이 가능한 상품이다.

모바일 중저금리대출 '사이다'는 내부 시뮬레이션상의 평균 적용금리가 9.9%로서 카드론의 평균금리인 15.7%보다도 무려 5.8%p나 낮은 수준이다. 또, 최저금리는 6.9%로 은행권 신용대출의 평균금리인 4.48%와도 큰 차이가 없어 시중은행을 이용하는 우량고객이나 은행에서 대출이 거절된 고객들까지도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이와 함께 '사이다'의 대출금리는 최저 6.9%부터 ~ 최고 13.5%까지로 기존 저축은행 업계에서는 전혀 찾아볼 수 없었던혁신적인 금리구간을 채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 익숙한 나이스 개인신용등급별로 적용 대출금리를 사전에 확정해, 소비자들이 대출을 신청하기도 전에 이미 본인의 대출금리를알 수 있도록 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 사이다 어플리케이션을 설치만 하면 누구든지 신용도에 영향 없이 즉시 자신의 나이스 신용등급과 이에 따른 확정 대출금리, 대출한도를 한눈에 확인해 볼 수 있게 한 것도 이채롭다.이러한 방식은 그간 다른 금융사들이 내부의 평가기준을 근거로 신용등급이 같아도 개개인마다 대출금리를 자의적으로 차등적용했던 것과는 완전히 차원이 다른 방식이다.

사이다는 소비자의 비용 부담을 덜어주고, 안정적, 계획적 자금 운용이 가능하도록 상품 설계에 심혈을 기울였다.

첫째, 중도상환수수료, 대출취급수수료 등 대출 실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체의 수수료를 모두 없앴다. 기존의 신용대출 상품은 대부분 대출을 중도에 상환할 경우 일정의 수수료를 소비자가 부담해야 했다. 하지만 사이다는 이러한 중도상환수수료 등을 과감히 없앰으로써 금융소비자의 편익을 극대화했다.

둘째, 기존 모바일전용 대출상품 중에서 대출한도가 가장 높다.사이다의 최고 한도는 3천 만원으로서, 기존 모바일 전용 신용대출 상품이 리스크를 이유로 주로 1000만원 이하의 소액이었던 것과는달리 한도를 넉넉하게 설정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편리한 모바일을 통하더라도 여유있는 규모의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도록 배려했다.

셋째, 소비자가 안정적, 계획적 자금 운용을 할 수 있도록 했다.대출기간은최장 60개월
(5년)이며, 대출신청금액을 최소 50만원부터 10만원 단위로 세분화해 고객이 필요한 만큼 계획적으로 자금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SBI저축은행은 이번 모바일 중저금리대출 사이다 성공의 주요 관건이 신용평가시스템(CSS)에 달려 있다고 판단, 그간 10년이 넘게 자체 CSS 시스템에 축적된 방대한 고객 신용평가 정보를 바탕으로 이번 모바일 중저금리대출 <사이다>를 위한 별도의 정교화된 신용평가시스템(CSS) 구축하는 데 모든 심혈을 기울였다. 이번에 새롭게 개발된 신용평가시스템(CSS)을 기반으로향후로도 계속신규 고객과 SNS 등 IT를 접목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더욱 최적화된 신용평가 모형을 개발해나갈 계획이다.

이로써 SBI저축은행은 최근 예비인가를 얻은 인터넷전문은행 후보들이 금융리스크 관리의 핵심인 소득, 직업, 여신, 연체 등의 금융정보가 아닌, 보조적인 수단에 불과한 빅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중금리대출에 대해 현실성이 떨어지는 장밋빛 청사진만을 제시하고 있는 것과는 분명히 선을 긋고 나섰다.

뿐만 아니라 SBI저축은행은 보다 많은 국내 금융소비자들에게 모바일 중저금리대출 사이다의 혁신적인 금리와 혜택을널리 알리기 위해 다음달 초부터 대규모의 TV광고 캠페인도 진행할 예정이다.

SBI저축은행 관계자는 “업계 1위로서 저축은행이 대부업과 다를 바 없는 고금리 신용대출기관이라는 저간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쇄신하는 데 앞장서고, 고금리로 고통받는 서민들의 부담을 근본적으로 덜어드려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오랫동안 이번 모바일 중저금리대출 사이다를 개발해 출시했다”면서, “사이다의 출시를 계기로 그간 시중은행을 이용하거나 은행에서 거절당한 금융소비자들이, 고금리의 카드론으로 내몰리지 않고 맨 먼저 우리 SBI저축은행을 찾아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