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주동석 기자]광주 광산구(구청장 민형배)의 월봉서원 활용사업이 지난해에 이어 문화재청 주최 ‘2015년 살아 숨 쉬는 향교 서원 우수 활용사업’에 선정됐다.

월봉서원 여유로운 음악회 모습

2년 연속 우수사업에 선정된 것은 전국에서 월봉사업 프로그램이 유일하다.

문화재청은 지난 3월부터 11월까지 7개월 동안 현장 실사, 탐방객 설문, 전문가 평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전국 71개 지자체가 진행한 향교 서원 활용사업을 평가해왔다.

올해 월봉서원 활용사업의 주제는 ‘월봉서원, 삶 속에 잔물지다’였다. 문화기획 라우, 교육문화공동체 결, 상상창작소 봄은 광산구와 함께 ▲살롱 드 월봉 ▲꼬마철학자 상상학교 ▲드라마판타지아 등 9개 프로그램으로 구성한 월봉서원 활용사업을 추진했다. 총 62회 진행한 프로그램에는 시민 3000여 명이 함께했다.

연극, 서원 스테이, 선비 체험, 강좌 등 여러 방식으로 고봉 기대승 선생의 이기일원론을 현대인들이 알기 쉽게 접하도록 돕고 있다는 게 월봉서원 활용사업의 장점으로 꼽힌다.

광산구가 내년 3월부터 시작하는 월봉서원 활용사업 주제는 ‘고봉 기대승, 빙월도 기억되다’이다. 이 역시 문화재청 공모사업에 1위로 선정돼 전액 국비로 진행한다.

광산구 관계자는 “월봉서원 프로그램의 궁극적 목표는 전통을 깨닫는 동시에 우리의 미래를 조망하는 것”이라며 “보다 많은 사람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학습과 재미의 균형을 보다 정밀하게 맞추어 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