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티몬>

[이뉴스투데이 윤중현 기자] 소셜커머스 티몬이 2015년 한 해 동안 자사 매출데이터를 분석해 가장 많이 팔린 상품 순위 및 이를 분석한 2015 온라인 쇼핑 트렌드를 11일 발표했다.

티몬에서 2015년 한해 동안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은 봉지커피의 대명사인 맥심 모카골드이다. 한때 오프라인 마트의 판매순위 1위 상품이었던 맥심 모카골드가 가격 등의 이유로 온라인 쪽으로 넘어온 것.

2위는 회항 사건 이후로 잠시 풀렸던 대한항공의 제주행 항공권이었다. 3위는 토다이 뷔페식사권, 4위는 한샘 시공상품이 차지했다.

한샘 시공상품은 가격과 소비자의 관여도가 높은 상품임에도 강력한 가격 경쟁력 및 시공회사의 신뢰성에 힘입어 4위를 차지했다. 5위는 꾸준한 베스트셀러 상품으로 ‘몽드드 물티슈’가 올라 육아용품의 강세를 이어갔고, 6위로는 김해의 롯데워터파크가 선정됐다.

5월부터 메르스 여파로 관련 여가 상품 매출이 감소했지만 비교적 안전한 경남지역의 워터파크는 상대적으로 인기를 끌었다. 7위는 대륙의 실수로 불리우는 샤오미 보조배터리가 차지했고, 8위는 티웨이 항공권, 9위는 드마리스 뷔페, 10위는 섬유유연제인 다우니가 뒤를 이었다.

티몬 판매순위 1위부터 10까지 상품을 살펴보면, ‘메르스’로 인한 경기침체와 이에 따른 ‘모바일 쇼핑’의 확대, 중국발 ‘샤오미’ 열풍까지 올 한해 손꼽히는 유통가 이슈들을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다.

먼저 ▲메르스로 인한 모바일 쇼핑 증대와 생필품 소비가 늘어난 점이다. 매출 1위 맥심모카골드를 비롯해 5위 몽드드 물티슈, 10위 다우니 섬유유연제 등 구매 빈도가 높은 식품과 생활필수품이 매출 상위에 올랐다. 11월까지 누적한 맥심 모카골드의 판매개수는 무려 126만개에 달해 단일상품으로 매출 및 구매자수에 있어 압도적인 우위를 보였다.

모두 단가가 1만원대로 낮은 제품들임에도 불구하고 매출 상위권에 올랐다는 점에서 볼 때 구매의 편의성과 가격경쟁력을 중심으로 오프라인 마트를 대체해 모바일 장보기가 일상화 되는 생필품의 이전 현상이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두 번째는 ▲모바일을 통한 고가 상품 구매율이 높아졌다는 점이다. 4위로 올해 첫 티몬에서 모바일 판매를 시작한 한샘 리모델링 시공 서비스 상품권은 평균 단가 100만원이 넘는 홈인테리어 상품도 모바일로 결제하는 새로운 소비 패턴을 보여줬다.

세 번째로 ▲‘뷔페’ 식사권의 인기다. 뷔페는 티몬에서 꾸준한 인기를 보여왔다. 올해도 3위에 토다이, 9위에 ‘드마리스’가 오르며 지역의 식당을 반값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시작한 소셜커머스 본연의 경쟁력을 여전히 보여주고 있다. 티몬은 1만원이하 소규모 음식점은 물론 9~10만원대 최고급 호텔뷔페 이용권을 10~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며 외식 소비의 모바일 구매 창구로써 역할을 하고 있다.

네 번째는 대륙의 실수로 불리며 대한민국을 강타한 ‘샤오미’ 열풍이다. 티몬은 지난해 초 샤오미 보조배터리 판매를 시작으로 점차 판매 채널로써 인지도를 쌓아온 결과 올해 샤오미 관련 상품 매출은 전년대비 10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식 오프라인 매장 없이 온라인 판매 정책을 펴고 있는 샤오미는 20~30대 젊은 고객층이 많은 소셜커머스에서 디자인과 가성비에 대한 만족감이 입소문을 통해 전해지며 열풍이라고 표현할 만큼 판매가 크게 늘었다. .

한편, 모바일과 PC매출을 구분해서 살펴봤을 때 모바일에서는 기존 순위와 차이가 없었지만 PC의 경우 상대적으로 단가가 높은 상품들이 10위권 내에 들었다. ▲소니미러리스카메라 ▲LG냉장고 ▲LG그램 노트북 ▲노랑풍선 서유럽 핵심일주 등이 순위에 들며 모바일과 차이를 보였다.

하성원 티켓몬스터 최고운영책임자(COO)는 “티몬의 매출 순위는 2015년 대한민국 소비 트렌드를 그대로 반영하며 모바일에서의 소비가 유통의 대세가 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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