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원서동 '한국미술박물관' 전경<사진제공=지지옥션>

[이뉴스투데이 김정일 기자] (재)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이 종로구 북촌에서 경매에 나온 '한국미술박물관' 건물을 법원경매를 통해 낙찰받았다.

10일 부동산 경매전문업체 지지옥션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방법원 경매법정에서 열린 한국미술전시관 경매(사건번호 서울중앙지방법원 2014타경23004 물건번호 1번/ 서울 종로구 원서동 108-1, -4, 111-3)에서 (재)사람사사는세상 노무현재단이 신건에 단독입찰해 감정가 99억7963만원의 101%인 101억1110만원에 낙찰을 받았다.

(재)사람사는새상 노무현재단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건물은 복합문화공간인 '노무현시민참여센터'건립을 위해 낙찰받았으며, 재원은 전직대통령예우에관한법률에 근거해 정부가 30%, 재단에서 나머지 70%를 투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재단측은 "종로는 노무현 대통령이 국회의원으로 출마한 의미깊은 곳으로, 현재 건물이 낡고 용도에 맞지 않는 만큼, 철거하고 신축을 통해 시민들의 소통과 참여를 위한 소중한 공간으로 활용한 예정이다"고 전했다.

해당 물건은 '안동권씨감은사'라는 사기업 소유의 물건으로 기업이 소유한 북촌일대 박물관 및 근린시설, 단독주택, 제조시설 등 총 7건의 물건이 지난 2014년 8월 경매개시 결정이 내려져 12월 10일 첫 경매기일이 잡힌바 있다. 이날 경매에서는 노무현재단이 낙찰받은 '한국미술박물관' 건물을 포함해 총 5건이 신건 낙찰됐으며, 유찰된 2건은 1월 중 차기 경매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창동 지지옥션 선임연구원은 "최근 북촌은 강남 핵심상권에 버금가는 관심지역으로 경매 물건을 포함해 일반 물건의 거래량이 거의 없어, 해당 물건을 포함해 북촌에서 7건의 경매 물건이 나왔다는 사실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았던 것이 사실이다"며 "다만 각종 규제들로 인해 건축에 일부 제한이 있는 등 수익성을 내기 위해서 접근하기는 어려웠던 물건이었으나, 서울 중심부에 이정도 규모의 문화집회시설 부지를 구하기 어려운 만큼, 재단측에서 과감한 결정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