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주동석 기자]민형배 광산구청장이 ‘권력’에 관한 생각과 주장을 담은 책 '내일의 권력'(도서출판 단비)을 펴 냈다.

오는 11일 오후 7시에는 김대중건벤션센터에서 내일의 권력 출판기념회를 갖는다.

책의 성격에 대해 민 구청장은 “총선과 대선을 앞둔 정치적 격변기에 권력이란 무엇이고, 무엇이어야 하는 가를 논한 것”이라고 말했다.

내일의 권력에서 민 구청장은 “더 좋은 내일을 바란다면 대통령뿐만 아니라 모든 ‘권력들’을 재배치해야 한다”며 “사회권력을 온전히 세워야 정치권력이 제기능을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책의 서문에서 민 구청장은 “시민결사체의 활력과 지역분권의 수준이 내일의 삶을 결정할 것”이라며 “그래서 ‘시민’과 ‘지역’이 권력을 가져야 한다. 그것이 내일의 권력이다”고 강조했다.

본문에서 민 구청장은 “대통령 권력만 권력이고, 중앙정부만 정부라는 인식이 야권 전체를 무기력에 빠뜨린다”고 진단하고 있다. 이 때문에 “지지자와 야당 모두가 지금 이 자리에서 할 일을 찾지 못하고 ‘다음 대선’만 손꼽아 기다리는 정치의 진공상태를 만든다”며 대선에만 지나치게 몰입하는 야당 정치의 문제점을 비판했다.

내일의 권력은 제1부 권력과 민주주의, 제2부 공동체의 힘, 제3부 정당권력과 정치, 제4부 주권자 권력 등 총4부 1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에는 후마니타스출판사 박상훈 대표, 전남대 철학과 박구용 교수, 그리고 민 구청장이 함께 토론한 “권력은 무엇이고 내일의 권력은 어떠해야 하는가”를 좌담의 형식으로 실었다.

제1부 ‘권력과 민주주의’는 권력의 속성, 권력의 시민적 기초를 다소 원리적인 차원에서 다루고 있다. “정권교체보다 중요한 것은 사회권력의 재구축”이라는 말로 1부의 주장을 요약할 수 있다.

제2부 ‘공동체의 힘’은 권력의 한 형태로서 ‘공동체’, 그리고 제도권력의 한 축으로서 ‘지방자치단체’를 이야기한다. “큰 거 한 방보다는 100년 동안의 승률이 더 중요하다”는 말에 2부의 문제의식이 드러나 있다.

제3부 ‘정당권력과 정치’는 이론-사례-경험 등을 총동원해 정당정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시민의 정치적 자유를 제한하고 정당정치의 발전을 가로 막는 ‘공직선거법’, ‘정당법’등을 해제한 대목이 눈에 띤다.

제4부 ‘주권자 권력’은 가장 최근의 선거 결과를 통해 ‘호남’과 ‘새정치민주연합’의 의미를 성찰한다. 주권자를 중심에 놓는 ‘호남정치복원’를 복원해야 총선과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주장을 내 놓고 있다.

좌담 형식으로 실린 “권력이란 무엇이고, 무엇이어야 하는가” 토론은 정치학자, 철학자, 현실정치인이 제각각 펼치는 ‘권력론’이 흥미롭게 담겨 있다.

민형배 구청장은 “2년 전에 낸 자치가 진보다가 자치 현장의 실천이 어떻게 삶의 개선에 기여하는지를 밝히는 데 중점을 두었다면, 이번에 낸 내일의 권력은 자치가 권력의 중심이어야 한다는 ‘규범’을 증명하는 방식으로 서술했다”고 밝혔다.

민 구청장은 또 “이번 책을 ‘자치가 진보다 2’로 생각해도 좋다”면서 “다시 2년 뒤에는 광주의 권력이라는 제목으로 ‘자치가 진보 3’ 출판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