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차를 즐기는 문화가 변하고 있다. 웰빙과 힐링 트랜드에 따라 건강에 좋은 차 중심에서 맛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해외여행의 증가와 직구등의 트렌드를 타고 유명 차 브랜드를 접한 소비자들은 차의 다양한 종류와 블렌딩 등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주)삼원티앤비의 도움을 받아 제대로 '차' 마시는 방법을 알아봤다. 

 

겨울에 어울리는 부드러운 밀크티는 차를 보다 색다르게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밀크티는 기본적으로 차와 우유가 섞인 음료를 말하는 것인데 홍차 뿐만 아니라 녹차, 허브, 후루츠티 등 다양한 차를 사용해 즐길 수 있다. 
 
◆맛있는 밀크티를 즐기는 첫 번째 조건, 차의 선택
밀크티의 맛은 차의 종류에서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초보자의 경우 홍차를 선택하면 무난하게 즐길 수 있다. 홍차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우유와 섞이면 홍차의 맛과 향이 약해짐으로 아쌈이나 잉글리쉬 블랙퍼스트, 우바와 같이 홍차 본연의 특성이 강한 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잎차를 사용하여 직접 차를 우려내 밀크티를 만들 수도 있지만 잎차를 종이필터에 넣어 사용하거나 삼각티백 혹은 사각티백제품을 이용하면 조금 더 편리하게 향긋하고 풍부한 홍차의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는 밀크티를 만들수 있다. 이 때, 일반 티백 제품은 다소 작은 찻잎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홍차 본연의 풍미가 약하게 느껴질수 있다 허브티나 말린 과일 조각등을 블렌딩 된 제품을 선택하면 산뜻하고 달콤한 향미까지 더해져 색다른 밀크티의 맛을 즐길 수 있다
 
◆밀크티 맛을 결정하는 다양한 조건, 추출 방식과 우유 선택
밀크티는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 수 있다. 인도의 경우 냄비에 우유와 함께 찻잎을 넣고 끓이는 방식을 주로 이용하며 스리랑카는 분말우유와 찻잎을 혼합하여 우려내는 방식의 밀크티를 즐긴다 영국은 티포트에 차를 우려낸 후 잔에 우유와 함께 넣어 마시는 티위드 밀크(tea with milk)가 보편적이다. 우리나라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밀크티는 파우더를 이용한 것인데, 프렌차이즈 카페나 마트 등에서 판매한다.
 
우유의 종류에 따라서도 밀크티의 맛이 달라진다. 고온살균, 저온살균, 저지방 우유 등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으며 저마다 맛이 다르기 때문에 홍차와 잘 어울린다고 생각되는 제품을 고르면된다. 고온살균 우유는 뒷맛이 강하고 묵직한 우유의 바디감을 느낄 수 있고 저온 살균 우유는 홍차의 향긋한 향을 더욱 잘 느낄 수 있다.
 
◆손쉽게 만드는 홈메이드 밀크티
차의 종류와 우리는 방법을 결정했다면 집에서도 손쉽게 밀크티를 만들 수 있다. 냄비를 이용해 끓여내는 인도식 밀크티를 즐기고 싶다면 아쌈이나 잉글리쉬 블랙퍼스트 잎차를 기준으로 물 100~150ml를 넣고 뜨겁게 끓여낸 후 잎차 5~8g을 넣고 다시 1~2분 정도 중불에서 끓인다.

이후 우유를 100~150ml넣고 2~3분정도 잘 저으면서 우려낸 후 찻잎을 걸러내면 근사한 밀크티가 완성된다. 기호에 따라 설탕이나 시럽을 가미할 수 있다. 시나몬스틱과 같은 향신료를 곁들이면 달콤하면서도 이국적인 느낌의 밀크티를 즐길 수 있다.
 
밀크티를 가장 쉽게 만드는 방법은 티백을 사용하는 것이다. 냄비에 물 100-150ml를 한 소큼 끓인 후 삼각티백 2개(4-6g)를 넣는다. 1-2분 끓인 후 우유 100-150ml를 넣고 1-2분 정도 더 우려내면 간편하게 밀크티를 만들 수 있다. 풍부한 차 맛을 즐기고 싶다면 티백을 제거하는 시기를 늦추는 것도 좋다.
 
머그컵을 활용해서도 손쉽게 밀크티를 만들 수 있다. 먼저 머그컵을 뜨거운 물로 잘 예열한 후 삼각티백 1개(2~3g)와 끓는 물 50~80ml를 넣은 후 3~4분간 우려준다. 이때 머그컵을 접시나 뚜껑으로 닫아주어 물의 온도를 잘 유지해준 후 티백을 위아래로 가볍게 한 두번정도 흔들어주면 보다 풍부한 차의 향미를 느낄 수 있다.

차가 우려지는 동안 중탕으로 우유를 데워준다. 중탕으로 데운 우유는 특유의 고소한 맛을 더욱 잘 느낄 수 있어 평소 우유를 즐기지 않는 사람들도 부담없이 마실 수 있다. 잘 데워진 우유 120~150ml를 넣으면 밀크티가 완성된다. 이때 기호에 따라 설탕등을 넣어준다.
 
집에서 밀크티를 만드는 경우 머신을 사용해 우유를 데울 수 없기 때문에 중탕을 하면 편리하다. 보다 좀 더 따뜻한 밀크티를 즐기고 싶다면 전자레인지에 1~2분 정도 데워도 좋다.
 
우유 대신 두유를 이용하면 보다 고소하고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