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국내 직장인 10명 중 4명은 연말정산을 고려한 세테크에 신경 쓰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대표이사 이학상, 이하 '라이프플래닛')은 25세~40세 남녀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평소 연말정산을 고려해 지출관리나 세테크에 신경 쓰는지 묻는 질문에 '신경 쓰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율이 39.5%에 달했다고 밝혔다.

반면, '신경 쓴다'(35.6%), '보통이다'(24.9%)는 대답도 적지 않았다. 연말정산을 고려해 하고 있는 금융 및 소비 활동으로는 '체크카드 사용'(28%)과 '현금영수증 등록'(27%)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세제혜택이 있는 금융상품 가입'을 선택한 비율은 13%였다. 

대표적인 세제적격 상품인 연금저축 가입현황을 살펴본 결과 응답자 중 42.4%는 '연금저축상품에 가입했다'고 답했다. 이들 중 '매월 10만원 이상 20만원 이하의 금액을 납입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38%로 가장 높았으며, 보험, 펀드, 신탁 중 연금저축보험(62%)에 가입한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연금저축상품 가입 시 가장 크게 고려하는 요인으로는 '상품 수익률'(41.4%)이 1순위였으며, '내게 유리한 부가혜택 여부'(23.1%), '회사 인지도 및 안정성'(18.6%), '해지환급금'(15.6%) 등이 뒤를 이었다.

라이프플래닛 김성수 상무는 "요즘 같은 저금리 기조에서는 1%의 수익률을 높이기보다 1%의 세금을 줄이는 것이 유리한 만큼, 상품 가입 시 공시이율, 환급률, 수수료 등을 꼼꼼히 비교해야 한다"며, "일반적으로 인터넷보험 상품은 대면채널 대비 수수료가 낮아 환급률이 높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