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편도욱 기자] 올해 분양시장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대형 건설사들이 중소형 대단지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특히 브랜드와 중소형, 대단지 등 알짜배기 요소를 두루 갖춘 분양물량은 공급되면서 분양 열기를 더하고 있는 상태다.

대형 건설사가 공급하는 브랜드아파트는 중소형 타입 구성과 대단지와 결합하면 지역 내 대표 ‘랜드마크’ 단지로 자리 잡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아파트는 내 집 마련 실수요자들에게 인기가 좋아 거래가 많아 환금성도 뛰어나며, 활황기에는 가격 상승폭이 크고 침체기에는 하락폭이 상대적으로 적어 투자가치도 높다.

메이저 브랜드 아파트는 평면, 커뮤니티시설, 조경 등 상품성이 우수하고, 입주 후 애프터서비스 등 단지 관리도 용이하다.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아 주변 시세를 주도하고 거래도 꾸준하다. 또 일반적으로 최신 주거트렌드를 고려한 신평면과 고급스러운 커뮤니티시설을 제공해 입주민들의 만족도도 높다.

중소형아파트의 인기도 갈수록 치솟고 있다. 주택시장이 실수요 중심으로 재편되고, 과거에 비해 가구원 수가 줄어들면서 전용 85㎡ 이하 중소형 단지로 수요자들의 쏠림 현상도 뚜렷하다. 또 중소형아파트에도 4Bay 평면설계가 일반화되어 발코니 확장을 통한 서비스면적이 늘어났다는 점도 중소형아파트의 몸값을 높이고 있다.

단지가 클수록 선호도가 높다는 점도 내 집 마련 시 고려해야 할 필수 요소다. 1000가구 이상 대단지 아파트는 다양한 커뮤니티시설과 넉넉한 휴게공간, 보안시설 등 소규모 단지에 비해 편의시설이 풍부하고 관리비도 적게 들어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또 지역 내 인지도가 높아 전월세 수요도 몰려 임대 활성화도 쉽다.

실제 대형 건설사의 메이저 브랜드 아파트는 청약 성적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지난 2년간 대형 건설사가 분양한 브랜드 아파트의 평균 청약 경쟁률은 1년 새 2배 넘게 치솟았다. 지난 5월 닥터 아파트가 2013년~2014년 아파트 시공능력 상위 7개사 브랜드 아파트의 청약경쟁률을 분석한 결과이다.

브랜드별로는 대우건설의 ‘푸르지오’ 평균 청약경쟁률이 2013년 5대 1에서 지난해 25대 1로 크게 높아졌다. GS건설의 ‘자이’도 같은 기간 4대 1에서 25대 1로 청약 성적이 좋아졌다. 포스코건설의 ‘더샵’도 2013년 7대 1에서 지난해 20대 1, 롯데건설의 ‘롯데캐슬’은 2013년 8대 1에서 작년 22대 1로 역시 청약경쟁률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또한 대림산업 ‘e편한세상’ 역시 2014년 11대 1로 전년(7대 1) 대비 경쟁률이 크게 올랐다.

◆ 12월, 눈길 끄는 ‘브랜드․중소형․대단지’ 분양단지 어디?
12월에는 ‘일산 에듀포레 푸르지오’가 분양을 준비중이다.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동 100-1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5층, 16개동, 총 1,690가구의 대단지이다. 전용면적 59~99㎡로 이루어지며 84㎡이하가 92%를 차지하는 중소형 위주의 구성이다. 일산동고, 호곡초, 호곡중학교 등이 단지 바로 앞에 있어 자녀들의 안전한 등하교가 가능하다. 여기에 황룡산과 탄현근린공원 등이 가까워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대우건설은 화성시 동탄2신도시 A14블록에 '동탄 행복마을 푸르지오'를 공급한다. 전용면적 59~84㎡ 총 1135가구 규모로 신도시에 첫 공급되는 뉴스테이다. 총 8년간 거주기간이 보장되며 연 임대료 상승률도 5% 이내로 제한돼 임차인들의 부담을 낮췄다. 

단지 내 조성되는 국공립 어린이집은 화성시와 업무협약을 통해 화성시 최대 규모 조성, 20년간 무상 임대한다. 또한 공유경제 개념을 도입해 자동차, 장난감, 도서 등을 공유한다.

삼성물산은 녹번동 1-2구역을 재개발한 '래미안 북한산 베라힐즈'를 선보인다. 총 1305가구 규모로 이 중 337가구(전용 59·84㎡)가 일반분양된다. 녹번역 초역세권 아파트다. 녹번역 이용 시 종로 등 도심은 15분, 강남은 3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단지는 북한산 자락에 위치한 입지적 특징을 살려 조경 특화 아파트로 꾸며진다. 

대림산업이 경남 양산시 덕계 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 10블록에 ‘e편한세상 양산덕계’를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29층, 13개동, 전용면적 59~84㎡ 총 1337가구다. 경남의 신흥 주거타운인 동부양산에서 분양하는 첫 e편한세상 브랜드 아파트로 대림산업의 특허기술인 층간소음 저감 설계가 적용된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