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근하 기자] 2일(현지시간) 국제유가는 큰 폭으로 하락했다. 미국의 금리인상 가능성 확대와 미국의 원유재고 증가가 그 이유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2016년 1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1.91달러(4.6%) 하락한 배럴당 39.94달러에 마감했다. WTI의 배럴당 가격이 40달러 아래로 떨어진 것은 8월26일에 38.60달러를 기록한 이후 처음이다.

런던 ICE 선물시장의 1월 인도분 브렌트유도 장외거래에서 전 거래일보다 1.85달러(4.2%) 내린 배럴당 42.59달러 선에서 움직이고 있다. 브렌트유의 장 마감가격은 배럴당 42.49달러로 2009년 3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었다.

이날 국제 유가는 미국이 이달 금리 인상의 가능성이 확대되면서 하락 압력을 받았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재닛 옐런 의장은 이날 연설에서 "기준금리 인상을 너무 오래 기다리도록 하는 것은 위험하다"며 오는 15∼16일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인상이 시작될 것임을 시사했다.

특히 그는 "FOMC가 금리정책 정상화를 위한 시작을 너무 오래 미룰 경우 추후 경제 과열을 막기 위해 상대적으로 급작스럽게 긴축정책을 취해야 하는 상황에 빠지게 된다"며 인상 가능성을 더 높였다. 

미국의 금리 인상은 곧 달러 강세를 의미, 원유 가격에는 부정적으로 작용한다. 원유는 달러로 결제되기 때문에 달러가 강세를 나타낼 시 달러 외 화폐를 가진 투자자의 구매력은약해진다.

이날 옐런 의장의 발언에 앞서 강세를 띠었던 달러는 옐런 발언 직후 급등했다가 이후 안정을 찾았다.

한편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은 지난주 기준 미국의 원유 재고가 전주 대비 120만 배럴 늘어났다고 이날 밝혔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