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정병 롯데카드 대표이사

[이뉴스투데이 김희일 기자] 실적 악화로 시름 앓아온 롯데카드가 이번엔 매각설로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롯데카드는 올 상반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대비 11.2%나 감소한 1209억원, 당기순익도 지난해 상반기 대비 10% 가량 줄어든 902억원 이었다.
     
특히, 지난해 상반기에 전국을 뒤흔든 카드 3사의 대규모 정보유출 악재로 롯데카드는 KB국민카드·NH농협카드와 함께 1억여 건의 고객 정보를 유출 혐의로 2014년 2월부터 3개월간 영업 정지까지 당한바 있다.

정작, 역대급 악재를 맞은 지난해 상반기보다 올상반기 실적이 더 안좋은 것. 이는 함께 사태를 겪은 KB국민카드나 NH농협카드와 완전 대비되는 양상이다.
 
지난해 2월 정보유출 사태 수습차원서 부임한 채정병 사장의 남은 임기는 이제 6개월 남짓, 하지만 실적 회복전망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지난10월 한국기업평가는 롯데카드를 재평가후 신용등급 AA(안정적)를 부여했다. 나쁘지 않지만 신한카드나 삼성카드, 현대카드 등 경쟁사들이 AA+를 받는 것에 비해 다소 낮은 편이다.
 
한국기업평가는 “2014년 신용카드이용실적(구매전용 제외)기준 롯데카드의 시장점유율은 7.5%로 양호하지만 신한·삼성·KB국민·현대카드 등 상위 4개 전업카드사와 차이를 보인다”며
“일회성 성격의 계열사 주식처분이익(183억)을 제외하면 오히려 지난해 제반 이익 규모 및 수익성 지표가 소폭 하락한 것이다"고 평했다.
 
한국신용평가도 롯데카드의 신용등급을 AA로 평했다. 한신평은 "지난해 상반기 고객정보 유출 관련 3개월 간의 영업정지 처분에 따른 여파로 마케팅 비용이 증가한 것이 롯데카드의 순이익 규모 감소 요인이다"며 "대손비용 증가 역시 순익 규모 감소에 영향을 줬다"고 강조했다. 한신평은 “가맹점 수수료율 추가 인하 및  경쟁사 대비 롯데카드가 상대적으로  시장지위가 낮은 체크카드 시장으로의 확대 등 최근 규제환경 및 업황을 고려시 업계의 수익성 하락 압력은 지속될 것”이라며 부정적 전망을 내놓았다.
 
이런 가운데 롯데카드 매각설이 돌고 있다.

롯데카드 매각설은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이 소위 '형제 간 다툼'을 벌이는 가운데 롯데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에 나선다고 약속하면서부터 불거졌다. 관련법상 롯데그룹이 롯데카드를 팔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것.

올 국정감사에서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은 카드 수수료 인하를 직접 약속했다. 롯데카드의 카드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는 사실상 기정사실인 것. 실제 롯데카드는 신동빈 회장 발언 후 카도 수수료율 인하 검토에도 들어갔다.
 
롯데카드의 회원 수 역시 사태 직전 수준을 회복치 못하고 있다. 지난해 3월말 749만 명이었던 롯데카드 회원 수는 올 3월말 기준 721만 명으로 20만 명 가까이 줄었다.
 
뿐만아니다. 롯데카드는 올 1분기 동안 금융감독원으로부터 가장 많은 제재를 많이 받은 카드사였으며 휴면카드수는 지난 3월말 기준 128만2천매로 전업계 카드사중 1위다.

금융권 일각에선 채정병 사장이 구원투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고 지적한다. 특히 함께 징계를 받은 타 카드사들이 실적 성장세를 보임에도 롯데카드 홀로 뒷걸음질 치고 있다는 점은  채정병 사장의 경영면에서 문제가 있다는 것.


롯데카드 측은 올 상반기 실적이 지난해에 비해 오히려 후퇴한 것은 지난해 영업정지 등 여파로 마케팅 비용이 감소한 데에 따른 기저효과라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회원수 감소나 민원 평가 등 여러 지표는 롯데카드가 흔들리고 있다는 점을 방증한다.
 
이런 가운데 롯데카드의 매각설이 불거진 것이다.  물론 카드업계 전반적으로 업황이 좋지 않아 업계 2위 삼성카드와 업계 3위 현대카드까지 매각설에 휘말리고 있는 상황이다. 롯데카드의 경우는 정황이 좀 더 구체적이다.  롯데카드 매각설의 경우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이 소위 ‘형제 간 다툼’을 벌이면서 롯데그룹의 지배구조를 개편하겠다고 약속하면서부터다. 관련법상 롯데그룹이 롯데카드를 팔 수밖에 없다는 것.
 
호텔롯데가 지주사가 되면 롯데카드와 롯데손해보험 등 금융계열사를 2년 내에 정리해야한다. 공정거래법상 금융지주사가 아닌 일반지주사는 금융사를 소유할 수 없도록 공정거래법이 규정한 탓.

일명 금융과 산업을 분리한다는 금산분리 원칙에 따른 것이다. 결국 호텔롯데가 지주회사로 전환시 롯데그룹은 금융계열사들의 지분을 처분해야만 한다.
 
물론 지주회사 체제에 속하지 않은 관계사나 해외의 계열사가 금융계열사를 소유할 수 있는 대안은 있다. 두산그룹 역시 수 차례 매각 시도가 실패한 끝에 해외계열사에 두산캐피탈을 매각하면서 위법 소지를 해소했다.
 
하지만 롯데그룹의 경우 이 카드를 선택하기 쉽지 않다. 우선 인수 가능한 해외 계열사로는 일본롯데 계열사 등을 꼽지만 가뜩이나 국적 논란등으로 크게 홍역을 치른 롯데그룹입장에서 일본롯데로 롯데카드를 매각시 ‘꼼수’ 논란과 함께 다시 한 번 국민적 비난을 감수해야 한다.
 
신동빈 회장 등 오너 일가가 직접 소유하는 방안도 있다 하지만 막대한 자금이 요구된다.
 
이런탓에 국회에서 계류중인 공정거래법 개정안을 기다리는 입장이다. 개정안이 통과되면 중간금융지주회사 설립이 가능해진다. 이 문제가 일거에 풀리는 것이다. 하지만 여야간 입장 차이가 상당해 언제 통과될지 예측조차 힘들다.

공정거래법 개정안은 발의된 지 3년을 넘긴 법안이다. 물론 유통과 서비스가 주 사업인 롯데그룹 특성상 롯데카드의 존재감이 만만치 않다. 롯데카드 측 역시 매각설은 검토되지도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롯데그룹이 지주사 체제로 변환시 롯데그룹에게 놓일 선택지가 그리 많지 않다는 게 문제다.

금융권에선 공정거래법이 개정되지 않을 경우 결국 롯데카드는 매각 수순절차를 밟을 수밖에 없다고 본다. 실제 지난 2003년 지주사 체제로 전환한 LG그룹은 LG증권과 LG카드 등 금융계열사를 모두 매각하고 금융업에서 손을 뗀 바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카드업계 업황 부진의 파고를 유독 고스란히 맞고 있는 롯데카드가 그룹 지배구조 개편의 희생양이 될지, 아니면 다시 부활할지 롯데카드의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