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정우 기자]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는 5세대 이동통신(이하 5G) 분야 민·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해 최재유 차관 주재로 17일 오전 ‘제3차 5G 전략추진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국내 이통사, 제조사, 중소기업, 5G포럼 대표 등 산·학·연·관의 전문가 19명이 참석해 2018년 5G 시범서비스 추진계획, 통신사의 5G 준비현황·계획 등을 논의했다.

특히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의 5G 시범서비스 제공과 2020년 5G 상용화로 이어지는 우리나라의 5G 추진일정을 점검하고 향후계획에 대한 논의와 통신사별 5G 관련 주요사업에 대해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우선 미래부는 성공적인 5G 추진을 위해 산·학·연·관간 유기적이고 긴밀한 협력을 위해 추진체계를 정비하고 5G 전략추진위회 산하에 5G포럼과 연계한 ▲기술개발표준화분과 ▲서비스추진분과 ▲글로벌협력분과 등 3개 분과를 5G포럼과 협력해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이어 각 분과별로 2018년 5G 시범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존 세부 추진계획을 보완해 구체화하기로 했으며, 시범서비스를 위한 주파수 지정, 5G 장비·단말 개발, 5G 시범인프라 구축 등이 실무분과를 통해 논의될 예정이다.

이날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3사는 각자 추진 중인 사업과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각사의 5G 글로벌 테스트베드를 소개하며 이를 활용한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사업, 시범서비스 계획 등을 제시했다.

최재유 미래부 차관은 “2018년 5G 시범서비스, 2020년 5G 상용서비스 제공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우리나라의 미래 먹거리로 5G를 적극 육성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민‧관의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