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 진출 업체들이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꼽고 있는 고가의 물류비, B2B 중심의 배송정책, 통관, 소량배송 불가 등의 해결 방안이 공개됐다.

카페24(www.cafe24.com)를 운영하는 심플렉스인터넷(대표 이재석)은 15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400명의 셀러들이 참석한 가운데‘카페24 글로벌 물류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카페24는 글로벌 물류 전략으로 ▲신뢰도 있는 글로벌 특송업체들과의 네트워크 구축 ▲해외배송 3PL(3자물류) ▲공동집하 방식 등을 통해 전자상거래 수출에 최적화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EMS보다 평균 60% 낮은 배송비 실현
 
카페24는 알리페이 이패스, 사가와, 웩스24(Wex24), 유피에스(UPS), 디에이치엘(DHL), 야마토 등 전 세계 글로벌 특송업체와의 네트워크를 통해 ▲물류비 절감 ▲주문-배송 과정의 관리 용이 ▲안정적인 배송 인프라 구축을 실현했다고 밝혔다.

특히 카페24 글로벌 물류 서비스는 일반 EMS보다 평균 60% 저렴하다.
또 해외 주문 물량을 모아 배송하는 공동집하 방식을 통해 대기업은 물론 수출 물량이 적은 중소 기업도 낮은 배송비로 해외 판매가 가능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카페24 해외 직판 구축 플랫폼과 특송업체 간의 API 연동을 통해 해외 고객의 주문부터 배송 전 과정의 관리도 쉬워진다.

배송 프로세스는 해외직판 사이트 운영자가 지정된 특송사 국내 물류센터로 상품을 발송하면 선적 및 현지 배송 등을 카페24 글로벌 물류 파트너사가 모두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카페24 국제 특송 상품은 전자상거래 수출 물량의 90%를 차지하는 중국, 일본,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 호주, 싱가포르 등도 가능하다. 해외 소비 수요가 늘고 있는 국가들로의 특송 라인도 현재 확장 중에 있다. 
 

 

◇ 주문 확인부터 배송 처리까지 ‘해외 맞춤 3PL 서비스’ 눈길
 
카페24는 전자상거래 수출 기업의 해외 배송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한 ‘해외배송 3PL 서비스’도 소개했다. 해외배송 3PL 서비스는 카페24의 물류관련 자회사인 ‘패스트박스(FASTBOX)’가 진행한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들은 해외 주문 건에 대한 주문 확인부터 배송 실행 및 조회까지 전 과정의 관리를 맡길 수 있다.

국가별 상품 분류 및 송장 처리를 비롯해 EMS, 국제 특송 상품 등 카페24의 다양한 물류 서비스를 선택해 저렴한 물류비로 전 세계 배송을 진행하고, 재고 관리 및 배송 조회 등도 제공한다.

실제로 카페24 해외배송 3PL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여성의류 브랜드 ‘믹스엑스믹스’의 경우 올해 3분기 기준으로 일본, 중국, 호주, 싱가포르 등 전 세계 45개국에 상품을 배송했다.

특히 일본에서만 카페24 특송 상품을 통해 EMS 대비 약 8,000만원의 배송비 절감 효과를 얻어 눈길을 끌었다.
 

◇  미 일 중 대표 특송 업체, 현지 배송 전략 발표
 
이날 세미나에는 중국, 미국, 일본 현지 대표 특송업체가 직접 참석해 한국 기업들에게 현지 배송 전략 등을 소개했다.

중국의 경우 카페24가 국내 솔루션 업계 최초로 ‘알리페이 이패스(Alipay ePass) 서비스’를 도입, 카페24 회원사들은 물류비 절감은 물론 결제부터 통관, 배송까지 한번에 해결 가능하다.

일본의 대표 종합 물류업체인 ‘사가와(SAGAWA)’와도 협력해 배송비 절감은 물론, 현지 시장 특유의 배송 형태인 다이비키(현장에서 물품 수령 후 결제) 방식까지 제공된다.

미국은 미국 우체국(USPS)의 공식 통관 대행사인 ‘웩스24(Wex24)’와 손을 잡아 대미 수출 물량의 신속·정확한 통관 및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배송 기간 및 비용에 따라 총 네 가지 상품이 있으며, 한국 내 배송부터 미국 현지 도착까지 풀(Full)트래킹이 가능하다.

이재석 심플렉스인터넷 대표는 “카페24 글로벌 물류 서비스는 그 동안 카페24가 지향해 온 ‘원스톱 수출 프로세스’ 구현에 중요한 부분”이라면서 “국내 해외직판 기업들이 배송 경쟁력을 가지고 전자상거래 수출 시장이 더욱 활성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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