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정우 기자]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 장관이 7일 오전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국제원자력기구(IAEA) 유키야 아마노(Yukiya AMANO) 사무총장과 면담을 갖고 한-IAEA 간 긴밀한 협력과 한국의 IAEA 기여활동 등을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최양희 장관은 지난 9월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개최된 제59차 IAEA 정기총회의 성과를 평가하고 지난달 유엔(UN) 총회에서 채택된 ‘지속가능한 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DG)’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IAEA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이번 총회에서 북한에 대해 UN 안보리결의안 이행과 비핵화를 촉구한 북핵 결의안 채택은 매우 적절하고 의미 있는 조치였다고 평가했다.

이에 아마노 사무총장은 취임 이래 ‘평화와 개발을 위한 원자력’이라는 구호 아래 전 세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IAEA가 노력해 오고 있다고 밝히고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최양희 장관은 한국이 IAEA 사업의 수혜국에서 공여국으로 지위를 전환한 이후 그간 받아온 도움을 회원국들에게 되돌려주기 위해 IAEA의 ‘평화적 이용구상(Peaceful Uses Initiative·PUI)’과 ‘개도국 암치료실행(Programme of Action for Cancer Therapy·PACT) 사업’의 참여 등을 설명하며 “앞으로 개도국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 9월초 한국원자력연구원의 한도희 박사가 IAEA 원자력발전국장으로 선임된 것과 관련해 사무총장의 지원과 배려에 사의를 표하며 앞으로도 더 많은 한국인 전문가가 IAEA와 국제사회를 위하여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사무총장의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

유키야 아마노 사무총장은 “앞으로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증진을 위한 상호 공동 관심 사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의헤 한국과 IAEA간 협력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