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엄정권 기자] 추석을 앞두고 가장 고민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추석선물. 한우나 홍삼이 인기 상품으로 꼽히고 있지만, 비용도 만만치 않다. 고가의 선물을 마련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비싸고 흔한 아이템 대신 주는 사람의 노력과 정성이 담긴 DIY(Do It Yourself)선물이 제격이다. 특히 올 추석에는 소비자들의 일반 생활용품이나 식품도 소비자들이 직접 선택해 선물세트를 구성하는 DIY방식의 선물이 다수 등장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상품제작 단계부터 주는 사람의 정성이 담긴 DIY선물부터 완제품이지만 상품구성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DIY선물세트까지, 받는 이의 취향저격이 가능한 추석 선물을 한 자리에 모았다.

■ 상품제작 단계부터 내 손으로 직접 만드는 DIY추석선물

#. 찍스, DIY 꾸밈표지 디카북
손주를 자주 보지 못하는 부모님에게 아이들 사진으로 만든 포토앨범은 최고의 추석 선물이 될 수 있다. 디지털사진 인화기업 찍스(대표 송정진)는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디지털 사진을 한 권의 사진책으로 만드는 DIY꾸밈표지 디카북 제작 서비스를 제공한다.

찍스 디카북은 인쇄가 아닌 은염인화 방식으로 제작돼 보존력이 뛰어날 뿐 아니라 화질이 선명하고 색감이 풍부하다. 디카북을 처음 제작하는 초보자라도 찍스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자체 편집기를 활용하면 쉽게 제작할 수 있으며, 따라만들기 기능을 통해 기존 템플릿을 활용할 수도 있다.

찍스 디카북은 권당 최대 80페이지까지 제작이 가능하며 4X6(인치)사이즈부터 A4사이즈까지 선택할 수 있다. 한편, 찍스는 디카북 이외에도 액자, 스탠딩포토 등 사진으로 DIY할 수 있는 다양한 포토상품을 갖추고 있어 받는 사람의 취향을 고려한 다양한 추석선물을 준비할 수 있다.

 
#. 애경 DIY형 선물세트 쇼핑몰, 마음가게
생활뷰티기업 애경(대표 고광현)은 최근 DIY를 컨셉으로 한 맞춤형 선물세트 온라인쇼핑몰 '마음가게'를 오픈했다. 마음가게에서는 선물구성과 디자인까지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해 추석선물을 제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홈페이지에서는 제품에 본인이 직접 그린 그림이나 사진, 메시지를 디자인해 제품패키지와 넥태그(제품 목에 걸려있는 POP)를 꾸밀 수 있는 '맞춤형 GIFT' 카테고리를 활용해 선물을 제작할 수 있다.

DIY제품을 처음 제작해보는 초보자라도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30가지 이상의 디자인 템플릿을 활용하면 어렵지 않게 제작이 가능하다. 한편, 케라시스, 샤워메이트 등 애경의 다양한 브랜드 제품이 테마별로 구비된 '테마GIFT'에서 받는 사람의 나이와 성별에 따라 선물을 선택할 수도 있다.

 
#. 브레드가든, 한가위 DIY 선물세트
홈베이킹 전문기업 브레드가든(대표 이영진)은 추석을 맞아 9월 한 달 동안 DIY추석선물 기획전을 진행한다. 브레드가든은 온라인 공식 쇼핑몰 이지베이킹(www.ezbaking.com)에서 선물용 간식 DIY세트를 최대 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 중이다. DIY 추석선물 세트는 추석 명절에 어울리는 전통과자 만들기 제품으로 상투과자, 양갱, 호두과자, 월병, 호박만주 등 전통과자를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모든 제품은 바로 선물할 수 있도록 포장용품까지 함께 제공된다. 특히 브레드가든의 양갱 만들기 세트는 팥앙금과 백앙금 2가지 세트로 구성돼 받는 사람의 기호에 맞는 양갱을 선물할 수 있다. 호두과자 만들기 세트에는 호두과자 전용 직화 팬이 포함돼 있어 별도의 도구를 준비할 필요가 없다.

 

■ 상품구성을 내 맘대로 할 수 있는 DIY 추석선물

#. CJ제일제당, DIY추석 선물세트
CJ제일제당은 추석을 맞아 온라인몰 CJ온마트(www.cjonmart.net)를 통해 '나만의 DIY 선물세트' 3종을 판매한다. 나만의 DIY 선물세트는 총 19가지 제품 중 원하는 상품을 선택해 선물세트를 구성할 수 있다. 1호와 2호 세트는 인기가 높은 스팸과 연어, 식용유를 골라 담을 수 있는 세트이며, 3호는 한뿌리 인삼, 홍삼, 마, 흑삼 중 원하는 음료로 채울 수 있는 세트다.

해당 제품은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DIY세트 전용 포장에 담기게 되며, 선물세트 주문 시 메시지를 입력하면 메시지를 넣은 카드도 동봉할 수 있다. 각 DIY세트는 500세트 한정 판매한다.

 

#. 이마트, 콜라보레이션 선물세트
이마트는 추석을 맞이해 소비자가 구성품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콜라보레이션 추석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콜라보레이션 세트는 한우, 굴비 등 한가지 카테고리 상품으로만 구성되어 있던 기존 명절 선물과는 달리 와인과 등심처럼 카테고리를 넘어 서로 어울리는 상품들을 한 데 묶어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콜라보레이션 세트는 크게 와인+치즈, 와인+한우, 와인+수산, 한우+농산 4가지로 구분되어 있으며, 한우의 단량이나 와인의 종류 등 구성품은 기호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이마트는 올 추석에 콜라보레이션 세트를 총 5000세트 마련했다. 한편, 이마트몰에서는 9월 14일부터 23일까지 구성품 뿐 아니라 틀까지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이마트몰 전용 DIY콜라보레이션 세트를 판매한다.

찍스 기획팀 김학현 과장은 "보내는 사람의 정성이 담긴 DIY 추석선물은 홍삼이나 한우 등 천편일률적인 선물보다 받는 사람에게 큰 감동을 선사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며, "올 추석 부모님 선물이 고민이라면 아이들 사진을 활용한 찍스 DIY디카북을 선물해볼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각 브랜드>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