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영삼 기자]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21일 1차 협상이 예정된 한‧중미 6개국 FTA와 관련해 수출중소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한·중미 6개국 FTA(자유무역협정) 업종별 의견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수출중소기업의 32.3%가 중미6개국은 FTA 체결시 자사 경영활동에 “유리할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그 이유로는 중미6개국 시장내 가격경쟁력 개선(53.6%), 중남미 내수시장 진출기회 확대(44.3%), 원자재‧부품 수입단가 인하(22.7%) 등으로 조사됐다.

특히 의료기기‧의약업종의 경우 65.4%가 FTA 발효시 경영활동에 “유리할 것”이라고 응답했고 응답기업의 53.8%는 중미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등 중미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FTA 체결시에도 “영향이 없을 것”이라 응답한 기업이58.0%에 달하고 “FTA 발효시 신규진출 희망” 기업도 응답기업의 5.0% 수준에 그쳐 전반적으로 중소기업의 중미6개국 시장에 대한 관심이 비교적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진출계획이 없는 경우(응답기업의 73.7%) 그 이유로는 시장에 대한 정보부족(34.4%), 물류비 등 높은 진출비용(26.2%), 협소한 시장규모(20.8%), 지리적 거리(9.0%) 등으로 조사됐다. 

한편, 중미6개국과의 FTA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중미6개국 내 개최되는 전시회 참가지원(63.3%), 중미6개국 바이어미팅 주선(53.2%), 통관애로 해소(25.3%), 시장‧투자 정보제공(19.0%), 규격·인증 상호인정협정 체결(12.7%) 순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김태환 중기중앙회 국제통상실장은 “중미지역은 지리적으로 멀고 언어장벽으로 인하여 시장정보 접근이 어려워 중소기업들의 관심이 아직 적은 상황이다”며 “향후 전략업종 중심으로 중미지역 시장개척단 파견 및 전시회 참가지원 확대를 통해 보다 많은 중소기업들이 중미시장에서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