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세아 기자]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의 '총선 필승' 건배사 발언을 놓고 파행됐던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국정감사가 18일 다시 열렸지만 여야간 고성과 막말이 오가며 또 파행을 빚었다.

여당은 정 장관의 건배사가 선거법 위반이 아니라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야당 측에 국감 파행의 책임을 묻고 정 장관에 대한 탄핵 소추를 취소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야당은 국감 파행의 원인은 정 장관의 부적절한 발언에 있었는데도 여당의 사과 요구는 '적반하장'이라며 맞섰다.

 
이 날 국감이 시작되자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은 "지난번 파행 이후 변동된 사항은 선관위에서 (정 장관의 건배사가) 선거법 위반이 아니라고 한 것 외에는 없다"면서 "국감을 2번 해야 되는 이유가 없는데 여야 간사 간 일정을 (다시 잡은 것) 자체가 문제다"라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이어 "국무위원 탄핵 소추는 처음인데, 이 건이 탄핵 소추까지 가야되는 것이냐. (탄핵 소추 할 생각이 있으면) 국감을 해선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이철우 의원도 "정 장관이 헌법을 위반했냐. 장관에 흠집을 내 일을 못하게 해서 되느냐. 멀쩡한 국감을 파행한 데 대해 사과를 해야 국감을 진행할 수 있다"고 보탰다.

그러자 새정치연합 강창일 의원이 "여당이면 여당답게 하라. 점잖게 있는데 왜 자꾸 정쟁화시켜 시끄럽게 하느냐"라고 쏘아붙였다.

같은 당 정청래 의원도 "선관위가 세종대왕의 한글이 부끄러울 정도의 판단해놓고 '주의 조치'를 결정한 것은 그 자체가 모순이다. '여당무죄, 야당유죄'라는 선관위의 판결을 인정하기 어렵다"면서 "(국감 파행의 원인도) 정 장관의 부적절한 건배사에 있다. 사과 요구는 '후안무치, 적반하장'의 태도"라고 되받아쳤다.

안행위는 당초 지난 10일 행자부 대상 국감을 한 차례 실시했으나, 야당이 선관위의 정 장관 건배사에 대한 유권해석이 나올 때까지 유보하자고 요구해 여당 단독으로 개최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앞서 정 장관은 지난달 25일 열린 새누리당 의원 연찬회 만찬 자리에서 자신이 '총선'이라고 외치면 '필승'으로 화답해달라는 건배사를 했다.

공직선거법 위반 논란이 거세지자 사흘 만에 기자회견을 열어 "어떤 정치적 의도나 특별한 의미가 없는 단순한 덕담이었다"고 해명한 뒤 고개 숙여 사과했으나, 야당은 선관위에 선거법 위반 여부에 대한 유권해석을 요청했다.

선관위는 정 장관의 건배사가 공직선거법 위반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하면서도 "정부의 선거지원 사무를 관장하는 주무장관으로서 중립 의무가 강하게 요구됨에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선거 중립을 의심받을 수 있는 행위를 했다"며 '주의 촉구'를 결정했다.

한편 이날 국감에서는 지방재정 건전성과 개인정보 보호 문제 등도 다뤄졌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