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박영근 기자]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이 14일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에 정확한 참사 원인 등을 요구하는 진상조사 신청서를 제출했다.

‘4·16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가족협의회(이하 4.16가족협의회)’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특조위 사무실을 방문해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에 따른 조사신청 21건을 접수했다.

유가족들은 특조위에 ▲온전한 선체인양 ▲세월호 참사를 낳았던 무분별한 규제완화 ▲세월호의 이상한 출항 배경 ▲초기 구조를 방기한 현장 출동자의 책임 ▲구조를 방해한 전원구조 오보의 과정과 책임자 ▲피해자들에게 또다시 상처를 입혔던 정부의 무책임한 태도 등에 대한 조사를 요구했다.

4.16가족협의회는 조사 신청서에 지난 1년여 간 준비한 선체 내부 잠수 동영상 등 5박스 분량의 자료도 담았다.

진상조사 신청서 제출 후 4.16가족협의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 순간을 너무나 기다려 왔다"며 "1년여 동안 준비해온 조사실적과 자료들이 전달될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전명선 가족협의회 운영위운장은 "앞으로도 특조위와 자료를 공유하고 조사 신청서를 계획적으로 준비해서 제출할 것"이라며 "진상규명, 안전사회건설, 부도덕한 사회와 기업으로 인간의 존엄성이 무시되는 대한민국을 없애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장훈 가족협의회 진상규명분과장은 "세월호 침몰 원인이 급변침으로 돼 있는데, 청해진해운이 세월호를 우리나라로 들여올 당시 시험운행 중 찍힌 사진을 보면 급변침이 자유롭다"며 "급변침이 정확한 침몰원인인지 밝혀달라는 내용도 신청서에 포함됐다"고 전했다.

한편, 특조위는 이날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에 따른 본격적인 활동 시작을 알리며 첫 조사신청을 받았다. 그 동안 예산배정 등 여러 문제로 제대로된 활동을 하지 못한 특조위는 이날부터 내년 3월 11일까지 피해자들에게 진상조사 신청을 받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