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가 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형태의 신규 이동통신사 설립허가를 검토 중이라고 밝힌 것과 관련 이통시장의 판세에 대한 전망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MVNO는 네트워크를 보유한 사업자에게 회선을 임대하여 소매로 판매하는 사업자를 말하며 유럽 및 미국시장에서도 유사한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MVNO도입 관련 논의는 이미 지난 3월 정통부의 통신로드맵에서도 언급된 내용으로 당초 논의시점은 금년 4/4분기 정도였으나 최근 시민단체 등의 요금인하 압력이 높아 논의 시작시점이 다소 앞당겨진 것으로 판단된다.
 
일단 이통사들은 강한 반발과 함께 적극 대응체제를 구축할 예정이나 현재로서는 MVNO가 진행될 확률이 높은 상황으로 이영주 동부증권 애널리스트는 각 이동통신업체에게 위기이자 기회요인으로 동반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MVNO 허용시 유통망과 브랜드를 갖춘 국내외 기업군의 통신시장 진입이 용이해질 전망이다. 또한 장기적으로 요금 경쟁 및 마케팅 경쟁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시장구도의 불확실성에 의한 이동통신업체의 주가 할인요인이 될 전망이다.
 
다만 국내 이통서비스 소비자층 중 저가시장 규모가 크지 않고 니즈(Needs)가 다양하기 때문에 MVNO사업자가 큰 폭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후발사업자들이 저가상품 경쟁으로 긍정적 효과를 얻은 적이 없기 때문이다.
 
또한 판매비율이 30%로 제한될 경우 국내에서 1200만명 정도의 MVNO시장이 형성될 수 있는데 다수의 사업자가 등장할 경우 MVNO사업자의 수익성 확보가 쉽지 않을 수 있다.
 
선후발 사업자의 수혜 여부를 현시점에서 판단하기는 이르지만 이통사업자에게는 극단적인 결과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이에 현재의 자사 가입자 기반을 유지하면서 도매시장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경우 ARPU하락에도 불구하고 큰 폭의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반면, 자사 가입자가 MVNO사업자에게 이전될 경우 ARPU하락과 시장점유율감소가 동반되면서 기업가치가 급속히 축소될 가능성도 전망되고 있다.
<이민석 기자> lms@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