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형구 국토교통부 2차관이 4일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된 '2015 오토모티브위크' 개막식 행사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이상민 기자] 자동차 애프터마켓 전시회 ‘2015 오토모티브위크 및 튜닝카 경진대회’가 4일 고양시 킨텍스 제 1전시장에서 개막했다.

킨텍스 제 1전시장 3홀 입구에서 오후 2시부터 진행된 개막식에는 국토부 여형구 차관, 킨텍스 임창열 사장을 비롯한 내외빈 18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내며 본격적인 전시회 시작을 알렸다.

국토부 여형구 차관은 개회사에서 "이번 전시회를 통해 자동차 정비 및 튜닝 업체의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경쟁력 제고의 장으로 발전시키겠다"며, "자동차 튜닝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인식으로 인한 부정적인 튜닝문화를 개선하고 튜닝부품 업체의 육성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자동차튜닝협회 부스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는  김용석 자동차기획단장과 한국자동차튜닝협회 장형성 회장이 참석해 정부의 자동차 튜닝 정책 및 튜닝 문화 개선 방안을 브리핑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김용석 국토부 국장은 “정부는 튜닝, 정비 등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선진화와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해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내수시장 확대와 수출 증대를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자동차 정비 및 수리 설비, A/S 유지보수 관리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오토서비스 코리아', 자동차 튜닝 및 부품, 업그레이드 커스텀 및 모터스포츠를 전문적으로 다룬 '더 튜닝쇼', 캠핑카, 트레일러, 모터캐러반 등을 소개하는 '오토 캠핑‘ 까지 총 3개의 전시 섹션으로 구성됐다.

역대 최대 규모에 걸맞게 220여개 업체가 참가해 자사의 전시품목을 통해 기술력을 자랑한다. 정비 섹션에서는 지알테크, 한솔엔지니어링, 마일레, CNAICO중국관, 정비기기협동조합, 석영기기가 주목할 곳이다. 튜닝 섹션은 슬램스탑, 에스에이피(진유타이어), 카프리텍, 와이드비전, 로를 통해 트랜드를 확인할 수 있다. 캠핑 섹션은 장커스텀, 태화정공, 밴텍디엔씨가 주목할만한 전시부스다.

여기에 올해 3회째를 맞는 '튜닝카 경진대회'는 드레스업 및 퍼포먼스(외장 및 성능개선), 빌드업(구조변경), 카오디오 등 3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자동차 학과, 동호회, 튜닝 전문업체 차량으로 구성된 개성과 성능을 뽐낸 튜닝카 200여대가 출전했다. 일반 관람객의 현장 투표를 통한 선호도 조사와 전문가 심사 합산으로 결정될 1등 튜닝카에는 트로피와 함께 각각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 한국자동차튜닝협회장 상이 주어진다.

또한, 해외 유력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를 통해 참가업체 제품 홍보와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특허청에서 지원하는 기술·디자인 특허 및 지적재산권 관리 상담부스도 운영되고 있다. 한국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카포스)가 주관하는 '자동차정비·부품 전문 구매상담회(참가업체 60개사, 바이어 60여명 규모)의 열기도 뜨겁다.

특별관에서는 운전자 편의를 위한 온라인 서비스 업체들이 '자동차 O2O 서비스'관에 자리했으며, 자동차 용품 및 시공권을 최대 80% 할인 판매하는 '블랙 세일'관과, 각종 경주용 자동차 및 국내외 모터스포츠 관련 자료와 제품들을 전시한 '모터스포츠'관이 시선을 모으고 있다.

이밖에 중고차 유통문화 발전방향, 정비기술의 새로운 진단활용법, 자동차 튜닝산업 현황분석 및 발전 방안 등의 기술교육 세미나는 업계 관계자들이 꼭 챙겨야 할 부대행사다.

오토모티브위크의 대표적인 부대행사로 자리잡은 '드리프트 이벤트'는 5일과 6일 주말 양일간 전시장 뒷편으로 연결된 하역장의 특별 레이싱서킷에서 진행된다. 전문 드라이버의 드리프트 주행 관람과 함께 현장 이벤트를 통해 관람객이 레이싱카에 동승하는 기회도 제공한다.

또한 가족 단위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레카로 유모차 50대, 드론 조종 체험, 가상 드리프트 머신 등을 준비했다. 관람객을 대상으로 카시트, 썬팅 시공권, 블랙박스, 엔진첨가제, 휠크리너, 3M 주방세제 등의 경품도 제공한다

박영균 오토모티브위크 조직위원회 팀장은 "정비, 튜닝, 모터스포츠, 캠핑카, 푸드트럭 등의 기술력과 트랜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기회"라면서 "이번 전시회를 통해 자동차 애프터마켓 활성화와 선진화에 한발자국 나아갈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시회 입장권은 일반 6000원이며 20인 이상 단체, 경로, 국가유공자, 장애우 등 조건에 따른 현장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정비, 튜닝 등의 업계 종사자, 관계자들은 명함 등의 확인을 통해 무료 입장된다. 미취학 아동도 무료 입장이 가능하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