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세아 기자] 정치권은 23일 오후 3시에 재개되는 남북 고위급회담과 관련, "남북 간 긴장상황에서 대화의 물꼬를 텄다는 점에서 천만다행"이라며 일제히 환영하면서도 새누리당은 '북한의 사과와 재발방지'를, 새정치민주연합은 '남북관계의 긴장해소와 화해협력'를 강조하고 나서 다소 다른 관점을 내보였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남북간 긴장상황에서 대화의 물꼬를 텄다는 점은 천만다행"이라며 "오랜만에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인 만큼 북측은 진정성 있는 자세로 임해야 하며, 우리 대표들도 인내심을 가지고 회담이 결실을 맺도록 최선을 다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도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최근 고조된 군사적 긴장의 원인은 북한이 자행한 비무장지대(DMZ) 지뢰도발과 포사격도발이라는 사실"이라며 "북한은 이에 대해 책임 있는 사과와 함께 재발방지 약속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아울러 "정치권도 어제 여야 지도부가 국가안보와 국민의 안전을 위해서 모든 정쟁을 멈추고 초당적으로 대처하기로 합의했다"며 "위기를 극복하는데 필수적인 것은 모든 국민이 단합하는 것이다. 우리 군도 국민이 보내주는 신뢰를 바탕으로 경계태세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남북 간의 오랜 경색국면만큼 회담도 길어지는 것 같다"며 "그러나 남북이 군사적 충돌을 피하기 위해 대화의 물꼬를 열었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호평했다.

김 대변인은 "남북 당국은 이번 회담에서 당면한 군사적 긴장 상황을 반드시 해소해야 한다"며 "이번 사건에 국한되지 말고 남북관계에 근본적인 대전기를 마련한다는 자세로 임해달라"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 정부는 남북관계에 있어서 평화와 안정, 교류와 협력 등 폭넓은 남북관계 발전이 이루어지도록 인내와 의지를 갖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남북의 화해·협력과 한반도 평화를 열망하는 모든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통 큰 결단의 자세로 회담을 성공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