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세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가 선출직평가위원회의 교체지수 평가결과 '하위 20%'를 공천에서 배제하는 8차 혁신안을 발표한 가운데 당내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 반발 움직임이 일기 시작했다.

혁신위원회는 19일 오전 국회에서 회의를 가진 후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내용의 8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지역구 의원 평가기준은 ▲지지도 여론조사 35% ▲의정활동·공약이행평가 35% ▲다면평가 10% ▲선거기여도 평가 10% ▲지역구활동 평가 10%다. 비례대표의 경우 의정활동과 다면평가가 이뤄진다.

광역의원과 기초의원의 평가 항목은 ▲의정활동 ▲지역구 활동 ▲다면평가 등이며,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은 ▲직무활동 ▲공약이행도 ▲지지도 여론조사 등이다.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해 15인 이내로 구성된다. 100% 외부인사로 구성되며, 최소 9인 이상이다. 위원장은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문재인 대표가 임명한다.

위원회는 전국대의원대회 개최일 후 3개월 내에 구성토록 하며, 임기는 2년이다.

평가위 평가 내용은 공개 및 발표하지 않고 평가 직후 즉시 밀봉, 철저한 보안 속에 보관된다. 이후 공천 시점에 전략공천위원회, 공천관리위원회 등으로 이첩되며 전략공천 등의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평가 주기는 '임기 중간평가'와 '선거일 6개월 전 최종평가' 등 총 2회로 이뤄진다. 중간평가와 최종평가 비율은 각각 30%와 70%다. 다만 내년 4월 총선의 경우 시일이 임박해 1회 평가 결과만을 반영해 시행하기로 했다.

혁신위는 "공천의 제 1원칙은 국민의 참일꾼을 선출하는 것이며, 제 1 목표는 총선 승리"라며 "이를 구현하기 위해 시스템 공천, 좋은 인물 공천, 이기는 공천의 혁신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후 전남지역 의원들은 긴급 회동을 갖고 혁신위가 발표한 8차 혁신안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동에 참석한 황주홍 의원 등은 100% 외부 인사로 구성되는 평가위 평가의 정확성에 한계가 있다는 데 인식을 함께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이들은 각 시도당 위원회와 공천 룰 문제에 대해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뜻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