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시는 지난 6일 옛 충남도청사 소회의실에서 지역전문가·자치단체 관련부서 담당과 함께'2025 대전광역시 도시재생 전략계획' 수립 중간보고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대전시청>
[이뉴스투데이 대전충청취재본부 박희송 기자] 대전시는 지난 6일 옛 충남도청사 소회의실에서 지역전문가·자치단체 관련부서 담당과 함께‘2025 대전광역시 도시재생 전략계획’수립 중간보고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9일 대전시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013년도에 도시재생활성화·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과 국가도시재생기본방침을 지정했으며 국가도시재생기본방침은 10년마다 수립하고 필요한 경우 5년마다 그 내용을 재검토, 정비해야 한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는 ‘도시재생전략계획’과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번 보고회의 주요 내용은 대전시 쇠퇴지역 진단, 도시재생 잠재력 분석, 활성화 권역·지역안, 주민의식 조사결과분석, 도시재생 방향·목표, 지역별 활성화 사업 구상 등이다.

쇠퇴지역 진단은 3개 영역 10개 지표로 분석했고 인구사회·산업경제·물리환경 영역 등으로, 18개의 활성화지역(대분류~신탄진지역, 대전산단지역, 원도심지역, 유천지역, 주거지 활성화지역)이 제시됐다.

특히 지난 7월 중 대전시 5개구에 대해 주민설문 조사결과 쇠퇴한 원도심지역 재생과 경제기반·일자리 창출, 민·관 협의에 의한 추진체계 강화 등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향후 각 자치구와 협의 등을 통해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을 보다 구체화하고 도시재생사업의 실행주체 구성·재원조달 계획, 성과관리 방법 등을 세분화하게 된다.

물리적 정비 중심의 도시개발에서 사람과 장소 중심의 도시재생 정책으로 전환을 위한‘2025 대전광역시 도시재생 전략계획’은 하반기 중 주민공청회, 시의회 의견청취, 지방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연말에 확정될 예정이다.

시 박월훈 도시재생본부장은 “향후 도시재생활성화지역에 대한 조사·현 주민과의 대화 등을 거쳐 재생전략 방향·계획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지역 자원을 활용한 특색있는 활성화사업 계획안도 도출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