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엄정권 기자] 남녀 구분 없이 정수리에서 나는 머리냄새는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다. 좋은 인상을 남기지 못할뿐더러 남들 앞에서 위축되게 만들거나 자신감을 떨어뜨릴 수 있다.

이러한 심한 머리냄새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오랜 시간 방치하게 될 경우 두피 가려움증이나 머리빠짐 현상으로 인해 탈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원인을 바로 알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머리냄새가 나는 원인 및 증상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 불쾌한 정수리 머리냄새의 원인과 관리를 못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

머리냄새의 원인은 피지 분비에 의한 것인데 분비된 피지에 땀과 곰팡이 균 등이 섞이면 고약한 냄새가 발생하게 되며 지성두피의 경우 피지 분비가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머리냄새가 특히 많이 날 수 있다.

또한 사람들의 머리에는 각종 노폐물과 각질들이 많이 있어 이를 제대로 제거해주지 않으면 심한 머리냄새가 날 수 있다. 머리의 각질이 생기는 이유는 피부가 노화돼 떨어져 나오기 때문인데 28일 주기로 새로운 두피가 생성되고 각질이 떨어지는 것은 정상이지만 문제성 두피에서 이상적으로 굵고 크며 점차 확산되어 전염되면 비듬으로 발전하게 된다.

정상적인 머리 각질은 두피 가려움증을 유발하지 않지만 비듬이 많아지면 간지럽고 아프기 때문에 비듬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머리가 간지러운 이유는 비듬 때문이기도 하고 두피의 노폐물을 제대로 제거해주지 않아 땀과 먼지 등의 이물질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두피가려움증으로 인해 머리를 계속해서 긁다 보면 뾰루지나 여드름과 같은 염증이 생기고 딱지가 생기는 지루성 두피염에 걸릴 수 있으며 심하면 탈모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법이 필요하다.

# 지루성두피염과 탈모를 방지하기 위한 정수리 머리 냄새 없애는 방법

특히 건조한 날씨에는 피부 각질이 많이 생겨 가려움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건성두피는 더욱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두피 가려움증을 없애는 방법으로는 두피 각질 제거에 효과적인 샴푸와 헤어 컨디셔너 등의 두피관리 제품을 사용해 두피에 쌓인 노폐물을 깨끗하게 씻어 머리냄새가 탈모로 이어지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컨디셔너란 린스와 헤어팩, 트리트먼트의 중간 타입으로 머리를 샴푸한 다음에 모발 표면을 보호하고 부드럽게 정리해주는 제품이다. 겟잇뷰티는 컨디셔너와 함께 다양한 헤어트리트먼트를 소개하면서 집에서 하는 두피케어, 클리닉 등 셀프 두피각질 제거방법에 관심갖는 이들이 많아졌다. 제품은 두피에 자극을 주지 않는 천연 유래 계면활성제 샴푸나 트리트먼트를 선택해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사진제공=리크리홀딩컴퍼니>
이 가운데 여름 맞이 30~40% 파격 할인가를 제공하고 있고, 프리미엄 기능성 샴푸와 트리트먼트 브랜드로 청담동 미용실 헤어 디자이너들이 주목하는 더헤어머더셀러의 더블유 헤어로스 샴푸와 트리트먼트가 주목을 받고 있다.

더블유 헤어로스 샴푸와 트리트먼트에는두피에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는 실리콘, 합성방부제, 화학계면활성제 등의 유해성분이 함유돼 있지 않아 민감성 두피도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실리실산이 들어 있어 두피 각질층을 개선시키고 모발 영양 공급을 하는 두피각질제거제로 건강한 두피케어에 효과적이다. 이 밖에 피리티온아연액이 두피 트러블과 비듬완화에 도움을 주어 피지 밸런스를 조절해주고 손상된 모발과 두피에 진정효과를 준다.

헤머셀의 엠 헤어 로스 샴푸는 여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피지분비가 남은 남성들을 위한 두피샴푸로 탈모방지에 효과적이다. 엠 헤어 로스 샴푸는 두피 트러블과 피지 컨트롤에 도움을 줘 두피 가려움증이나 머리냄새를 없애기 위해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또 비오틴 성분이 들어있어 모근을 강화해주고 머리카락이 끊기는 것을 예방해주며 니코틴산 아미드는 두피에 영양을 공급해준다. 특히 이 두피 샴푸의 덱스판테놀 성분은 손상된 모발과 두피에 영양과 진정 효과를 부여해 헤어 컨디셔너를 함께 사용하면 두피관리에 더욱 효과적이다.  

머리, 두피의 각질을 없애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무엇보다 원인을 바로 알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용실이나 헤어샵에서 두피 스케일링을 받는 사람들도 있지만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비용이 부담스러운 사람들은 집에서 두피관리에 효과적인 샴푸나 트리트먼트 등을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