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화 현대증권 리서치센터장

[이뉴스투데이 윤중현 기자] “증권시장의 태풍의 눈 이었던 그리스 사태가 진정되고, 시장이 등락 국면이지만 12조원의 추경편성으로 국내 경기는 점차 살아날 것이다. 미국과 중국, 유럽 등 주요국들도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나 그리스 정국이 남은 변수가 있고, 미국의 금리인상은 또 다른 불안감을 조성할 수 있다”

현대증권 이상화 리서치센터장은 메르스에 이은 그리스 사태로 시장이 어려움을 맞았지만, 점차 진정되면서 추경 등 긍정적인 요소들이 작용할 것이라며 국내 경기는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시장분리(코스피·코스닥)에 따른 코스닥 시장의 재평가를 예상했다. 주목할 만한 업종으로는 제약·바이오, 화장품, 게임·인터넷, 건자재-유통, 은행업을 꼽았다.

- 코스피가 보합세를 유지하는 형국이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코스피는 3분기 중 등락국면(박스권 국면)은 지속될 전망이다. 하방경직성은 유지되는데 대외적으로는 그리스 사태의 진정 국면, 대내적으론 추경 등 국내 경기부양 의지로 메르스 사태로 인한 내수부진 극복 등으로 급락가능성은 제한적이다.

그러나 하반기 미국 금리인상 가능성에 대한 불확실성, 국내 기업실적에 대한 확인심리 등은 국내증시의 추세적인 상승을 제약할 것으로 판단한다.

따라서 추세적인 국내증시 상승은 4분기 중에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미국 금리인상 시행에 따른 불확실성 완화, 국내 경기부양 효과에 대한 실물반영 등이 추세적인 국내증시 상승에는 긍정적인 촉매제가 될 것이다.

- 증권시장을 뒤흔들었던 그리스에 유럽중앙은행(ECB)이 긴급 유동성 지원에 나섰다. 중국은 증시가 급격히 하락하는 상황이고, 미국은 연준의장이 금리인상을 예고했다. 세계경제를 전망한다면?

세계경제는 선진국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이다. 미국은 1분기 중 한파영향에 따른 일시적 부진에서 벗어나, 부동산-내수를 중심으로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이다.

유럽은 그리스 사태로 투자심리는 악화됐으나, 그리스 사태의 소강국면에 따라 완만한 회복세를 유지할 것이다.

중국은 감속성장이 지속되는 가운데, 그 동안 투입되었던 경기부양-증시부양 정책효과의 하반기 반영여부가 회복속도를 좌우할 전망이다.

다만 그리스 사태의 확산 가능성, 중국 등 주요 신흥국의 감속성장 우려와 미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등에 따라 경기불확실성이 확대돼 개선세는 일부 제약될 수 있다.

- 거래소가 지주회사로 전환하고 기업공개(IPO)를 추진하고 있다. 코스피·코스닥 분리에 따른 시장의 변화를 예측한다면?

코스닥 시장의 전문화로 성장주의 재평가 촉진 가능성이 있다. 코스닥 시장만의 강점인 성장성-기술력에 대한 전문적인 재평가 시에는 밸류에이션 프리이엄이 보다 강화될 수 있다.

또 코스닥 중심의 연계상품 다양화로 수급 개선 가능성이 있다.

금융위원회는 자회사로 분리된 코스닥 시장이 지수와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ETF나 ETN 등 주식연계상품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상장하도록 유도할 방침으로 연급하고 있다. 만약 현실화될 경우 기초자산에 해당하는 코스닥시장으로의 간접상품 관련된 자금유입이 지속적으로 가능하다는 수급개선이 기대된다.

코스피 중소형주의 동반 재평가 가능성이 있다. 만약 코스닥 시장의 독자화로 성장주의 재평가가 촉진될 경우, 유사한 성장주 성격이 강한 코스피 중소형주에 대한 재평가도 촉진될 것으로 예상한다.

- 최근 삼성물산의 제일모직 합병과 관련, 재계와 학계에서는 차등의결권과 포이즌필(신주인수선택권) 도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한 생각은?

주주가치 제고와의 연결고리가 필요하다. 차등의결권과 포이즌필 등은 적대적 M&A에 대한 대안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만약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주주가치 제고와의 연계성이 강하다는 것을 증명해야 할 것인데, 이에 대해서는 아직은 논란이 상존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특히 지배구조 선진화가 진행되는 현 상황에서 지나치게 기존 대주주들에게만 특권을 주는 것으로 연결될 우려가 있다.

외국인 주주들의 이탈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 외국인 주주가 국내증시의 30% 이상인 점을 감안하면, 주주평등권에 약화 시 외국인 주주들의 실망매물 우려도 있다. 그러나 큰 폭의 외국인 이탈이 나타나지는 않을 전망이다.

- 증시의 변수와 투자전략은?

미 연준의 9월 금리인상이 유력한 것으로 판단한다. 금리인상 이전에는 사전적인 시그널로 인해 불확실성이 시장을 압박할 수 있다. 다만 금리인상 단행 이후에는 불확실성 개선에 따른 안도랠리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한다.

과거 사례를 보면, 첫 번째 금리인상 이후 불확실성 해소로 증시는 대체로 상승했던 것으로 확인된다. (1999년, 2004년 미국 금리인상 사례)

국내 추경시행 이후에는 실물반영이 이뤄질 것이다. 12조원 규모의 추경편성은 국내 내수경기 방향성에는 우호적인 변수이다. 과거사례(2003년, 2009년, 2013년) 상 명목 GDP의 0.5% 이상 경기부양용 추경 편성 시 동행지수 순환변동치 개선에는 기여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이를 감안할 경우 4분기 중에는 3분기 메르스 사태로 인한 내수부진을 만회하는 경기방향성이 관찰될 것으로 예상한다. 따라서 투자전략은 3분기 등락과정에서 저점매수를 통해 4분기 증시레벨업을 향유하는 전략을 권한다.

- 3분기를 지나고 있다. 코스피 전망과 주목할 만한 업종은?

박스권은 지속될 전망이지만 내수가 살아나면서 급락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다만, 추세적인 상승 가능성도 제한적이다. 하반기 미국 금리인상 가능성에 대한 불확실성, 국내 기업실적에 대한 확인심리 등은 국내증시의 추세적인 상승을 제약할 것으로 판단한다.

성장주(제약바이오-화장품-게임·인터넷)의 강세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제약바이오는 해외기술 수출 및 바이오시밀러의 선진국시장 활성화로 인한 수혜를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화장품업종은 메르스사태의 악영향 선반영 및 9월 중추절 이후 중국 내수소비 정상화를 예상한다. 게임·인터넷은 핀테크 및 모바일 서비스의 다각화, 중국 게임산업과의 연계성 강화 등의 수혜를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추세적인 국내증시 상승은 4분기 중에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미국 금리인상 시행에 따른 불확실성 완화, 국내 경기부양 효과에 대한 실물반영 등이 추세적인 국내증시 상승에는 긍정적인 촉매제가 될 것이다.

경기민감 내수주(건자재-유통) 및 일부 가치주(은행)의 부분적인 정상화가 예상된다. 건자재-유통은 추경 시행에 따른 국내 부동산 경기 및 소비회복 정상화에 대한 긍정적효과가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은행업종은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국내 시중금리의 동조화 시에는 순이자마진 개선에 따른 밸류에이션 개선효과를 예상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