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재유 미래창조과학부 제2차관이 17일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제18차 ICT정책 해우소'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미래부>
[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지상파와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Program Provider)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최재유 2차관 주재로 17일 오후 6시 15분 상암동 문화방송(MBC) 사옥에서 '제18차 ICT 정책해우소'를 이같이 개최했다.

이날 정책해우소에서는 지상와 PP를 비롯해 유료방송·포털·미디어벤처·제작사, 연기자·작가 등 방송콘텐츠 분야 전문가, 연구기관 등 20여명이 참석해 전 세계적 방송 환경의 변화에 따른 국내 방송콘텐츠 산업의 발전방안에 대한 열띤 토론을 벌였다.

강정수 소장은 ‘방송시장의 변동과 대응전략 모색’이란 발제를 통해 모바일을 통한 영상소비 증가에 따른 전통적 미디어 환경의 변화, 넷플릭스·비방디 등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서비스 성공·실패 사례 소개, 국내 방송콘텐츠 사업자의 대응 방향 등을 제시했다.

이어 이종관 실장이 발제 ‘국내 방송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통해 방송 관련 규제의 예측 가능성과 시장 자율성 제고를 위한 제도 개선 로드맵이 필요하며, 방송의 시장경제적 영역에 대한 최소 규제 적용, 투자에 대한 책임을 감수(risk taking)하는 사업자 지원 강화 등의 정책방향을 제안했다.

최재유 2차관은 이와 관련해 "미래부는 지상파와 PP 등 전통적 미디어 기업이 스마트미디어 기반에서도 혁신적 서비스와 다양한 수익모델을 꽃피울 수 있도록 방송·스마트미디어 분야 민·관 협력과제 발굴, 선제적 연구개발 투자, 규제 개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은 물론, 제안된 다양한 의견을 검토해 'K-ICT(UHD) 전략' 후속으로 하반기 방송콘텐츠 해외 유통전략 마련 등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내 방송콘텐츠 시장은 지난 3월 한미 자유무역협정의 시행에 따른 유료방송채널시장 개방과 바이두(포털), 알리바바(전자상거래), 텐센트(게임) 등 중국 유수 기업의 국내 엔터테인먼트 분야 투자 등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글로벌 동영상서비스 회사 ‘넷플릭스(美)’, 유럽판 유튜브라 불리우는 ‘데일리모션(佛)’의 국내 진출까지 예상되면서 향후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기업과 국내 사업자간 치열한 경쟁과 다각적인 협력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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