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신윤철 기자] 경기도 이천시가 사과품종 확대와 재배 방법 다변화를 통해 사과 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시는 앞서 지난해 농촌진흥청에서 주관한 지역 전략작목 종합 기술사업인 사과 국내육성 품종보급 공모사업에 선정된바 있다. 이를 계기로 올부터 내년까지 4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사과 국내 육성 품종 보급 시범단지(약 6.6ha)를 조성할 계획이다.

현재는 다양한 조․중․만생종의 우수한 국내 육성 사과 품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만생종인 후지 품종을 편중 재배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천시 역시 사과 재배면적이 약 55.3ha로 후지 품종이 80~90%로 편중되어 있다. 특히, 노목의 비중이 높고 안정생산 과원 기반이 미흡한 상태이다. 따라서 이번 사업을 통하여 국내 육성 사과 품종을 확대 보급하고 기상재해에 대응한 안정 생산 과원 시범 단지를 조성할 예정이다.

시범단지에는 8월에 수확이 가능한 썸머킹, 그린볼과 아리수(9월 상순), 피크닉(9월 하순), 감홍(10월 상․중순)등 약 8,000주를 식재될 예정이다. 또한 재배 품종의 다변화를 통해 과수농가의 노동력 분산과 가격 안정화 그리고 다양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조병돈 시장은 “신품종 재배기술 향상과 과수 농가에 대한 현장 교육을 강화시켜 사과 산업을 보다 더 선진화 시키겠다”면서, “시범단지에 대한 기반시설(지주, 관수, 배수시설 등)을 구축하여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고품질의 사과를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